[프랑스 문학] 프랑스 상징주의시와 시인

등록일 2003.06.02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상징주의 시인들의 일생과 주요시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프랑스 문학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죠... ^^

목차

1.상징주의
1) 의미
2) 배경
3) 목표

2.상징주의 시인들의 삶과 주요 시
1) 보들레르
2) 스테판 말라르베
3) 폴 베를렌
4) 랭보
5) 발레리
6) 장 모레아스
7) 폴 클로델

* 참고 : 고답파

본문내용

Ⅰ. 상징주의

1. 의미
: 19세기말에서 20세기초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상징파의 예술운동과 그 경향.

2. 성립배경
: 고답파의 객관주의에 대한 반동
1870년 보불전쟁 이전의 19세기 프랑스를 지배해온 사상은 주로 사회주의, 실증주의, 과학만능사상 등이고, 문예사조는 낭만주의를 거쳐 중반기의 사실주의, 고답파 시가 그 주류를 이루었다. 위의 3대 사상은 대혁명 이후 프랑스가 많은 정치적·역사적 격변을 겪으면서 축적한 경제발전 , 현세적 행복, 진보적 가치의 개화 등을 누려온 프랑스 사회에 '현세적 유토피아의 건설 가능성'이라는 낙관론적 비전을 안겨주고, 문학의 사실주의와 고답파시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세계의 진실성과 구상미의 실현에 중요성을 부여하면서 객관세계를 파헤치는 일과 그것의 재구성에 역점을 두었다. 그러나 프러시아 전쟁 참패 후 현실세계에 이상향을 건설해 주리라 믿었던 사회주의, 실증주의 및 과학만능 사상에 대한 비판적인 회의가 만연하게 되었고, 문학에 있어서도 구체적인 현실 탐구의 사실주의와 조소미 탐색의 고답파 시에 대해 그것들이 관념적 이상과 정령주의를 상실하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기대를 걸지 못하게 되었다. 결국 1870년대 이후 프랑스는 그존가치체계의 붕괴에서 오는 정신적 공황을 심각하게 체험하면서 극단의 회의사상, 토폐주의, 유미주의, 정신적 무정부 상태 등에 깊이 빠지게 되었다. 이와같은 사회풍조와 정신현상을 바탕에 깔고서 붕괴된 가치세계를 재정립하기 위한 새로운 도덕과 문학이념을 제시하고자 한 것이 상징주의이다. 때문에 상징주의는 반사회적·반현세적 태도를 견지하면서 관념적 이상주의와 정령주의를 지향한다.

3. 목표
일반적으로 상징파는 고답파의 객관주의에 대한 반동(反動)으로 일어났고, 분석에 의하여 포착할 수 없는 주관적 정서(主觀的情緖)의 시적 정착(詩的定着)을 목표로 했다고 한다. 고답파가 눈에 보이는 세계의 정확 세밀한 묘사에 골몰했다면 상징파는 내면생활과 생존의 신비를 파고들어 그 이미지를 상징 등의 간접표현을 써서 들추어내고자 하였다. 《목신(牧神)의 오후》(76)의 말라르메를 비롯한 베를렌, 랭보 등이 풍성 다양한 시활동으로 프랑스 시단을 전에 없이 찬란하게 장식하였으며 그들의 상징주의는 발레리에 이르러 완성을 보게 된다. 한편, 논리와 절연된 일종의 자동적 산문으로 자신의 인간조건에 대한 혐오와 절망 ·분노를 터뜨린 《말도로르의 노래》(69)의 로트레아몽은 초현실주의자들에 의해 비로소 이해 ·평가된 20세기 문학혁명의 선구자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