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제2차 세계대전

등록일 2003.06.0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대전의 특징
경제적 요인
정치적 요인
외교적 요인
열강의 정세

본문내용

[대전의 특징]
우선, 제2차 세계대전의 특징을 살펴보자면, 제2차 세계대전은 2개의 축을 중심으로 행해졌는데, 유럽에서는 영·독전쟁과 독·소전쟁, 동아시아 및 태평양에서는 중·일전쟁과 태평양전쟁이 주요 국면을 이루었습니다. 각각 독자적인 요인으로 발생한 전쟁 초기에는 제국주의전쟁 성격을 띄는 영·독전쟁, 태평양전쟁, 조국방위전쟁 성격을 띄는 독·소전쟁, 반제국주의적 민족해방전쟁 성격을 띄는 중·일전쟁으로 볼 수 있었으나, 전쟁이 확대됨에 따라 개별적 대항 관계였던 전쟁이 점차 유기적인 연관을 갖게 되면서 영국·미국·프랑스·소련·중국의 연합국 대 일본·독일·이탈리아의 추축국이라는 기본적인 양 진영의 대결국면으로 변화되었습니다. 또한 이 구도는 민주주의 옹호를 위한 반파시즘전쟁이라는 제2차 세계대전의 기본적 성격이 객관적으로 나타나는 과정이기도 하였습니다.

제 2차 세계대전의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저희 조에서는 시대적 순서보다는 경제적, 정치적, 외교적 요인으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경제적 요인
우선 경제적 요인에 대해 보겠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후 자본주의 세계는 전반적 위기단계에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더욱이 자본주의 제국의 발전의 불균등이 두드러졌고, 1929∼33년의 세계공황은 이와 같은 불균등에 근거하는 국제대립을 일거에 첨예화시키게 되었습니다.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