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사] 국제정치사를 통해 본 한국정치사

등록일 2003.06.02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국제정치사'란 책을 읽고 한국정치사와 연결지어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제4장 - 제5장 제국주의 시대를 시작으로 제2차 세계대전까지...(1880-1945)
제6장 세계정치의 현단계: 미소경쟁시대(1945-1970)
<결론>

본문내용

<서론>
도서관에서 '국제정치사'란 책을 빌리면서 부담없는 두께에 일단 안심했었다. 하지만 국제정치에 대한 나의 무지때문인지 생각만큼 쉽게 책장이 넘어가지 않았다. 국제정치사의 흐름을 약간이나마 이해하기 위해 말그대로 정독해야했고 읽는 중간중간에도 한참을 고심해야했다. 그렇게 힘들게 책을 읽고나서 가장 먼저 떠오른 생각은 '한국은 일본의 제국주의에 대한 희생양으로 혹은 한국전쟁이란 단어하나로 밖에는 국제정치사에 등장하지 않는구나' 였다. 그리고 당연한 말일지 모르지만 각 국가들의 '자국 이익' 추구가 정치행위의 기초로서 그리고 정치행위의 수단으로 사용되었다는 것, 또한 국가의 힘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며 이렇게 변화된 국가의 힘은 새로운 권력구조를 형성한다는 것을 느꼈다. 처음에는 난해한 내용 같았지만 책을 덮은 지금 왜 이 책을 두고 세계정치사의 흐름을 물흐르듯 보여주었다고 하는지 조금은 알 것 같다.
나아가 이 책은 '한국정치사는 어떻게 국제정치사의 흐름에 합류하였으며 국제정치사와 어떠한 관계를 맺으며 흘러가는가'라는 답을 구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했다. 국제정치사를 조금은 이해한 지금, 때문에 나는 이 질문에 나름의 답을 구해보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