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정치사] 한국사회의 컴플렉스

등록일 2003.06.0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레드컴플렉스... 언젠가 한번은 들어 본 듯한 말이다. 이것은 영어로 표현하여 그렇지 그냥 쉽게 빨갱이라고 하면 다 알 것이다. 한국정치·사회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였던 레드컴플렉스가 이제 어느 정도는 사라지고 있다. 이 시점에서 다시 한번 얘기하고 싶어 이 주제를 선택했다.
시간은 거슬러 한반도가 해방과 분단을 동시에 맞아 남한만의 단독정부가 수립되고, 제주도에서 4.3항쟁이 터지고, 여순사건이 일어난 그 시대까지 간다. 그 때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빨갱이... 빨갱이가 과연 대체 무엇이 길래 우리 사회는 이토록 그것에 민감한 것일까? 좌파...공산주의자라기보다는 엄밀히 말해 진보적 집단을 일컫는 말이 더 맞는 듯 싶다. 그 시절 좌파세력들은 이상을 위해 독한 내음을 많이 풍겼었다. 그들은 마르크스 이념의 환상을 쫓아 자신의 모든 것을 내던져 투쟁했다. 그들의 이상이 추구하는 바가 나쁜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 방법과 실현방식의 오점에서 그들의 이상이 왜곡되었다. 이것은 실제로 오류를 범한 것이기도 하지만 우파-보수적 집단-가 그런 선전을 한 효과도 크다. 마치 선거의 유세장처럼 서로를 헐뜯고 비난하는 식의 것이다. 여하튼 미국을 등에 업은 우파는 자본주의를 바탕으로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남한을 북한에 비해 엄청난 경제 성장을 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