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황석영의 손님을 읽고

등록일 2003.06.02 한글 (hwp) | 5페이지 | 무료

소개글

황석영의 손님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내가 황석영의 글을 처음 읽은 것이 <삼포 가는 길>이었다. 산업화에 의해 해체되고 있던 고향의 의미를 되짚어보게 만들었던 이 작품은 70년대의 우리 현실을 객관적으로 그려냄으로써 나를 리얼리즘(realism) 문학에 심취하도록 이끌었다. 황석영의 글은 현실을 지나치게 관조(관조)하거나 확대 해석하는 경우가 없다.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면서 전통적인 향수(향수)를 독자의 마음 속에 새겨 넣기도 하고 때로는 정치적인 입지를 다룬, 다소 다루기 어려운 부분의 정통을 고찰함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그 의미를 곱씹어보게 하는 대담성과 투철한 작가 의식을 가지고 있다.
황석영이 작가의 길을 걸어 온 경로는 험난하고도 고달픈 자의식과의 싸움이었다. 어쩌면 다른 문인들은 절필(절필)을 하거나 문학이 아닌 다른 길로 방향을 틀었을 그 힘든 상황을 묵묵히 참아내며 또 다시 놀라운 창작력을 발휘하는 것을 보면, 그야말로 진정한 작가라는 생각이 든다. 북에 다녀온 작가로서 이런 소설을 내놓는 건 당연한 일일지 몰라도 작가 개인으로선 사실 상당한 부담이 아닐 수 없었을 것이다.
<손님>은 한국일보에 연재되었던 작품이다. 나는 한국일보를 구독하지 않기 때문에 한국일보에 이 작품이 연재되었다는 것도 얼마 전에서야 알았다. <손님>을 읽어 본 나로서는 한 가지 의구심이 들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황석영 ‘손님’ 독후감/서평/비평문 3페이지
    황석영, 그는 매우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다. 만주에서 출생 후, 평양을 거쳐서 영등포에서 자랐으며, 베트남 전쟁에 참전한 후 우리나라로 돌아와 유신독재와 광주항쟁을 경험했다. 그 후 독일과 미국, 일본 등지를 오가며 민주화운동..
  • 황석영의 ‘손님’ 을 읽고 A+ 1페이지
    이문열 같은 사람이 대작가, 원로 대접을 받는 현실에서 황석영과 조정래 그리고 박민규 같은 문인의 존재는 한국문단을 질적, 양적으로 풍부하게 하는 작가라고 과감하게 말할 수 있다. 끊임없이 던지는 현실에 관한 문제는 독자들로 ..
  • [감상문]황석영의 손님 1페이지
    누구에게 책임을 물을 것인가. 피해자가 있으면 가해자도 있기 마련이지만 황석영의 「손님」을 읽고 한쪽에 일방적으로 잘잘못을 따지는 것이 참 무료한 일이란 걸 깨닫게 되었다. 당시의 시대적 배경이 그들을 미치게 내몰았으리라..
  • 황석영의 손님 감상문 2페이지
    방북 작가로 유명한 황석영의 소설을 새로 접하게 되었다. 고등학교 때 수능시험을 준비하면서 <삼포 가는 길>이라는 그의 단편 소설을 읽은 기억이 난다. 그때 선생님께서 작품을 설명해주시면서 작가에 대한 말씀도 해주셨다. 그가 ..
  • 황석영의 손님을 읽고서 2페이지
    한탄스럽다. 그저 손님으로 미국이나 소련으로만 생각하고 있던 나에게는 충격적이다. 맑스주의와 기독교신앙이란 `마마`가 우리 민족에게 심어져 결국은 죽음으로 이르다니.이미 미국이나 소련이 오기전에 우리나라는 손님을 맞이 하고 있..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감상문] 황석영의 손님을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