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재발전과 역사

등록일 2003.06.02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경제성장은 기업, 가계, 정부 등의 지출규모와 같은 외형적변화를 말하는 반면에, 경제발전은 외형적 변화와 함계 변화되는, 가치관의 변화가 포함된 내면적 모습을 내포하고 있다. 경제발전의 원동력은 미래 지향적 가치관이며, 이러한 가치관이 없이는 경제발전이 불가능하다.
종교적 관점에서 경제발전을 보면 힌두교와 불교는 윤회사상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경제발전이 무가치하거나 선택적 사실로만 인식되는 반면, 기독교는 경제발전을 필연적 사실로 인식하고 있다. 이것이 동양과 서양의 경제발전의 차이를 가져온 것 같다. 기독교 문화권에서 경제발전이 학자들 사이에 관심의 대상이 되면서 경제발전이론들이 확립되었다. 리스트는 미국의 경제발전 과정속에서 인류의 경제발전단계를 파악했고, '원시사회-목축업사회-농업사회-공업사회-상업사회'로 변모한다고 했다. 칼 맑스와 엥겔즈는 생산관계에 따라 경제발전단계가 결정된다고 보고 '원시사회-노예사회-봉건사회-자본주의 사회-공산주의 사회'로 구분지었다. 특히 경제발전의 마지막 단계인 공산주의 사회는 이상적인 사회로 인식되기 때문에 공산주의 사회로 가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가치관이 변화해야한다고 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