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리의 원앙생가

등록일 2003.06.02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김동리의 ‘원왕생가’는 신라의 향가 ‘원왕생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신라 시대의 ‘원왕생가’는 신라 문무왕 때 중 광덕이 지은 10구체 향가이다. 신라시대의 ‘원왕생가’는 작자의 깊은 미타신앙을 읊은 축도의 노래로 경건과 엄숙미가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 <삼국유사> 권5 <광덕과 엄장>에 원문과 유래가 실려 전한다. 신라 시대의 ‘원왕생가’의 내용을 보면 문무왕 때 사문으로 광덕, 엄장이란 두 사람이 있어 사이가 매우 좋았으니, 항상 둘 중 누구든지 먼저 잘되면 알려 주기로 하였다. 광덕은 분황사 서쪽 마을에 처자를 데리고 은거하여 짚신이나 삼아 그날그날 지내고, 엄장은 남악에 살면서 농사를 지어 지냈다. 어느날 저녁에 "나는 벌써 소원 성취했네, 나를 따라 오세"하는 소리가 문밖에서 난다. 문을 열고 내다보니 중천 구름 밖에서 나는 소리였다. 이튿날 아침 광덕을 찾아가 보니 과연 죽었던 것이다. 장례를 치른 뒤에 과부가 된 그 부인에게 같이 살기를 청하였다. 과부도 허락하므로 엄장은 속으로 좋아서 같이 지내면서 동침하기를 청하니, 의외에도 거절하며 말하기를 "당신이 정토를 바란다는 것은 나무에서 고기를 구하는 것과 같다"고 한다. 염장은 놀래서 "그러나 광덕하고는 같이 잔 것이 아니냐, 그렇거늘 나와 같이 잔다고 한들 어떠냐?"고 하니, 과부가 하는 말이 광덕은 나와 같이 10여년을 동거하였어도 한번 잠자리를 같이 한 일이 없다. 하물며 서로 관계를 했겠습니까? 그는 다만 매일 밤 정좌하여 염불 외고 십육관을 했었다. 정신을 이렇듯이 하였는데, 천리를 갈려면 한 걸음부터 골라야 하는 법, 당신이 정토를 원한다는 것은 기가 막힐 일이다."라고,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원왕생가 기존이 연구 검토 3페이지
    1.1. 작자에 대한 연구 ‘원왕생가’의 연구사에 있어 가장 큰 쟁점은 그 작자가 누구냐 하는 문제일 것이다. 여기에서는 이에 대한 연구를 위한 기본 전제로 ‘원왕생가’가 실린 “삼국유사” ‘광덕 엄장’조의 설화 내용을 사..
  • [향가] 원앙생가 3페이지
    이 10句體의 원왕생가의 외부 구조는 S1(1구와 2구),S2(3구와4구),S3(5구~8구), S4(9구와 10구)로 되어 있다.이 가운데 이 향가의 표면적인 주제와 정조가 가장 깊이 드러나 있는 곳은 S3이다. 이 향가 전체..
  • 향가 작품과 해설 53페이지
    3. 도솔가(兜率歌) / 월명사 신라 경덕왕 19년(760)에 월명사(月明師)가 지은 향가. ≪삼국유사≫ 권5 월명사 도솔가조에 전한다. 760년 4월 초하룻날 두 해가 함께 나타나서 10여일간 없어지..
  • 삼국유사중 <광덕엄장> <원앙생가> 7페이지
    [향가를 중심으로] 이 노래는 <도천수관음가>와 더불어 신라 시대 기원가, 곧 기도하는 노래로서의 한 전형을 보여준다. 기원가의 어법은 예배 대상에 대한 청원이나 탄원 및 기구(祈求), 고백의 어법이 중심이 되는데 이..
  • [고전시가론]상고시대의 향가 13페이지
    1.향가의 개념 지금까지 전해지는 향가는 「삼국유사(三國遺事)」의 옛노래 14편과 「균여전」의 향가 11편을 포함하여 모두 15편이다. 향가가 어떤 노래인가 분명히 규정하기엔 다소 어려운 점이 있으나 그 개념규정의 단서는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김동리의 원앙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