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사

등록일 2003.06.02 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안락사에 대해서 많은 자료와 생각이 총 집합된 레포트예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간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서론

본론
1.안락사의 정의
1)정의
2)염원
3)의학적 배경
2.안락사의 유형
1)안락사의 개념에 따라...
2)생명체의 의사에 따라...
3)시행자의 행위에 따라...
4)생존의 윤리성에 따라...
3.안락사의 법적 규율과 정당화 구조
1)안락사의 법적 규율
2)법적 정당화 구조
4.안락사에 대한 각국의 현황
1)미국
2)호주
3)유럽
4)네덜란드
5)프랑스
6)일본
7)한국
5.각계의 관점
1)불교
2)카톨릭
3)장애자
6.안락사 찬성의 입장
1)이유
2)형법상 정당화
3)안락사를 인정한 판례
7.안락사 반대 입장
1)형법상 안락사와 허용여건
2)정당화 구조의 한계
3)견해
4)판례

결론
1. 안락사의 입법화 문제점, 과제와 전망
2. 대안

본문내용

현대는 의학 및 생면과학 지식의 증가와 의료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서 인간의 생명은 연장되어졌다. 생명 과학자들 특히 의학자들은 그 동안 삶과 죽음을 인위적으로 조절하기 위해 사람의 생명을 연장하고 생식을 조작하는 기술을 발달시켰다. 그리하여 인간에 대한 생명과학 지식이 증가하고 인공호흡기, 인공신장, 보조심장 등 인위적 생명유지 및 연장 장치와 신장이식기술, 심장이식기술 등 기관이식 방법이 개발되었다. 하지만 의학기술의 발달이 결코 인간에게 축복만을 선사하는 것은 아니다. 아이러니컬하게도 그 이전에는 크게 문제시되지 않았던 많은 의료 윤리적 문제들을 야기하게 되었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 안락사이다.
안락사는 살 권리와 죽을 권리를 동시에 내포한다는 점에서 민감한 사회적 이슈라 할 수 있으며 생명의 존엄성이 중요한 사안인 것이다. 안락사에 찬성하는 것과 반대하는 것 중 어떠한 것이 사회적으로 더 도덕적이며, 합리적인 일일까? 많은 사람들이 이것에 대해 논쟁하고 있지만, 어떤 누구도 어느것이 옳다고는 말할 수 없다. 이러한 정의 속에는 안락사의 필요성과 방법도 함께 언급되고 있다. 히포크라테스의 선서에 환자는 물론 어느 누구에게도 죽음의 역을 주지 않을 것이며, 그 어떤 자문에도 응하지 않을 것이라는 다짐 사항이 있는 것으로 보아 안락사 논쟁의 역사도 꽤 긴 것으로 보인다. 삶과 죽음의 문제를 함께 포괄할 수 있는 논의 대상임과 동시에 병사, 아사, 익사, 등과 같이 죽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이유에서든 간에 죽이는 것의 문제이기 때문에 더욱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다. 안락사에서 어떤 권리가 더 우월한 권리이고 어떤 권리가 상대적으로 열등한 권인지를 결정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정의의 기준이 확정될 수 없다. 예를 들어 고통만이 존재하는 삶을 끝내는 것이 더 정의로운지, 생명의 고귀함에 삶을 인내하는 것이 더 정의로운지에 관하여 법은 판단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처럼 안락사라고 하는 것은 선을 끗고 흑과 백을 나눌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럼 이제 안락사라는 것이 어떠한 것이며 찬반론자들이 주장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나름대로 제시하고 정리하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