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 UN회원국의 지위

등록일 2003.06.0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국제관계레포트입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1. 序論
2. UN의 原會員國과 加入國
3. 權利■特權의 停止와 除名
4. 脫退
5. 代表權 문제 : 中國 사례
6. 結論

참고서적

본문내용

UN의 원회원국(Original Members)은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국제기구에 관한 연합국회의에 참가한 국가 또는 1942년 1월 1일의 연합국선언에 서명한 국가로서, 이 헌장에 서명하고 더욱이 제110조에 따라 이를 비준한 국가들”로 정의되는데, 이들은 모두 51개국이었다. 그리고 UN가입(Admission)은 헌장 제 4조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규율되고 있다.

국제연맹에서는 자치령(dominion)과 식민지(colony)들에게도 연맹국으로서의 지위가 부여될 수 있었지만, UN회원국의 지위는 단지 ‘국가’들에게만 부여될 수 있다. 또한 ‘평화를 사랑하는’ ‘다른 모든’ 국가들에게 가입이 허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UN원회원국은 당연히 ‘평화를 사랑하는’ 국가들임이 전제되어 있다. UN 초창기에 일부 국가는 제 2차 세계대전 때 추축국(樞軸國)의 공격에 적극적으로 대항했어야만 ‘평화를 사랑하는’ 국가로 볼 수 있었다는 견해를 제시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이같은 해석은 UN의 보편성원칙을 부정하는 것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UN회원국이 지구상의 거의 모든 국가를 포괄하고 있는 현재에 있어서는 이같은 논쟁은 이제 무의미하다. 일본■독일 등의 적국들이 UN에 가입한 것을 고려하면 더욱 더 그러하다.
현재 UN회원국의 數는 191개국으로서 지구상의 거의 모든 국가가 UN회원국의 지위를 가지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