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신화에 나타난 성, 다산, 풍요에 관하여

등록일 2003.06.01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출산민속에 관하여
2) 기자암
3) 솟대신앙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의 민간신앙이나 무속, 마을의 유적을 보면 성, 다산, 풍요에 관한 것들이 상당히 많이 있다. 이러한 모습은 신화, 전설, 민담에도 잘 나타나 있다. 특히 민간신앙은 다른 어떠한 종교보다도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한 민족의 생활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흔히 무속이라고 말하는 것인데, 마을의 재앙을 막기 위한 굿이나, 풍랑을 막고 만선을 기원하는 만선제(滿船際) 등이 그것이다. 우리나라에 들어온 종교도 우리 민족 특유의 무(巫)가 합쳐져 본래의 그것과는 약간씩 차이가 있다. 이러한 민간신앙은 교조에 의한 인위적 종교와 달리, 태초부터 인간 본연의 욕구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한 자연종교성을 갖는다. 즉, 인간생활의 가장 절실하고 기본적인 욕구를 반영하고, 개인을 포함하여 한 가정의 위한 신앙과 각 마을 공동체를 위한 신앙으로 나눌 수 있다. 이른바 가신신앙(家神信仰)과 동신신앙(洞神信仰)은 그러한 기준에서의 민간신앙 분류이다. 그밖에 주술·점복·금기·풍수· 등은 개인과 가정 그리고 마을 공동체 모두에 관련되는 신앙요소이다.
이들은 모두 성, 풍요, 다산에 목적을 두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성석(性石) 이라고 하는 것인데, 성과 관련하여 아들낳기를 기원하고, 자녀를 많이 낳음은 다산을 의미한다. 이 다산, 즉 인구수는 마을이 외적의 침입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고, 농사를 짓거나 사냥을 하거나 할 때에도 더 많은 생산물을 얻을 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