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학] 가족관계학-맞벌이부부 연구

등록일 2003.06.01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맞벌이 가족」은 산업 사회적, 도시적 개념이다. 전근대적 농업위주의 사회에서는 가정과 일터의 분리가 없었으므로, 남편과 부인 중에 누가 생계유지를 담당하는가를 굳이 밝힐 필요가 없었고, 실제로 남편과 부인이 생계유지수단을 공유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산업화, 도시화가 가속됨으로써, 일터와 가정은 분리되고 남성은 가정 밖으로 나가 생계유지를 위한 임노동에 편입되고 여성은 가정 내에 머물러 가사노동을 전담하게 된 것이다.
산업 사회에서의 ‘맞벌이가족’이란 여성이 결혼한 후에 직장을 갖는지의 여부에 따라 결정된다는 점에서 맞벌이가족의 출현은 여성의 경제 활동의 변화과정과 밀접한 관계에 놓인다. 산업화가 진전되면서 여성의 경제활동은 증가되었고, 이러한 증가 추세는 개인적 동기와 사회구조적 변화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고찰될 수 있다. 사회적으로 인정되지 않는 무보수의 가사노동보다는 보람있는 일에 대한 욕구, 또한 생활수준향상을 누리기 위한 지속적인 경제적 지출의 필요성 등의 개인적 동기를 들 수 있다. 이와 동시에 사회구조적 변화로는 과거 여성취업을 제한하였던 부정적 요인들이 감소되었다. 즉 가족크기의 축소로 자녀 양육기간이 짧아지면서 가족생활주기의 변화가 나타났고, 절대적인 가사노동량도 감소되는 등 복합적 요인들이 기혼여성의 취업의욕을 증진시켰다. 또한 기술발전으로 여러 가지 가정 기기가 도입되어 가사노동이 단순화, 편리화 되었으며, 가사활동시간도 단축되었고, 동시에 상당부분의 가사노동이 사회화되었다. 한편 전통적으로 여성의 권한아래 가족이 담당하여 왔던 기능이 여러 전문기관으로 분담되어 가정 내의 여성활동은 더욱 제한적이고 축소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