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간호학] 물질관련장애

등록일 2003.06.0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해석》
《간호과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물질관련장애(Substance Related Disorder)는 알코올을 포함한 남용 약물의 섭취와 관련되는 장애, 투약의 부작용과 관련되는 장애, 독소 노출과 관련되는 장애 모두를 포함한다. 여기서 사용되는 물질은 남용약물, 처방약물, 독소를 지칭한다. 대표적인 물질은 알코올이며 DSM-IV에서는 알코올, 암페타민, 카페인, 대마, 코카인, 환각제, 흡입제, 니코틴, 아편류, 펜사이클린 및 유사작용약물 그리고 진정제, 수면제, 항불안제를 물질 종류로 분류하고 있다.
그 중에서 Bobby는 환각제(Hallucinogens) 중 펜사이클리딘으로 인한 물질관련장애이다. 환각제란 (Hallucinogens) 환각을 일으키는 약물로, 자연산 환각제의 대표적인 것은 멕시코 페이요트(Peyote) 선인장에서 추출한 메스카린(Mescaline)과 버섯에서 추출한 실로사이빈(Psilocybin)이다. 합성된 환각제로는 리세르진산 디에틸아마이드(Lysergic Acid Diethylamide: LSD)이다. 이 물질들은 에르고트 계열(Ergot, 예: LSD), 페닐알킬라민계열(Phenylalmines, 예: 메스칼린), 인돌알칼라민 계열(Indole Alkaloids, 예:실로사이빈). 그리고 여러 합성물질로 구분된다. 펜사이클리딘(Phencyclidine : PCP)과 대마제제도 환각작용이 있다.
이번 레포트에서는 Bobby의 문제를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물질관련장애의 간호중재안을 수립하고자한다.



Ⅱ. 본론

《 해석》

Bobby는 17세인데 최근 PCP(환각제)를 사용한 경력이 있는 급성 정신질환자로 병원에서 판명되었다. 응급실 간호사는 Bobby의 팔에 있는 혈관흉터에 주목했다. 그리고 그는 또한 헤로인을 사용한 것으로 짐작되었다. 혈액과 소변 검사로 이 혐의(의심)가 확인되었다.
Bobby는 24시간내에 정신착란 증세는 회복되었지만, 마약 사용 중지에 따른 허탈감으로 극도의 불안감을 보였다. 이 같은 증세를 돕기 위해 methadone 복용처방이 내려졌다. 젊은 간호사인 L씨는 이 기간동안 Bobby와 친밀한 관계를 가졌다.
Bobby는 그의 미래를 위해 계획안에 간호사의 도움을 요청했지만, 그가 약으로부터 멀리하려는 의지를 의심했다. 그는 하루에 한 번 약을 먹으라고 조언했다. Mr. L씨는 Bobby에게 약물 치료 프로그램에 방문하라고했다. 그리고 그는 이 센터 그룹의 회원 중 한 명이 되길 노력한다고 동의했다.
Bobby는 그룹에 잘 적응하여 새로운 회원들에게 매우 도움이 되었고 그의 경험을 설명하고 용기를 북돋아주면서 "하루에 한 번만 약을 먹어"라고 조언했다. Bobby는 마지막 강의에서도 관심을 보이며 약물 카운슬러가 되고싶다고했다. 약물 치료 프로그램의 직원은 Bobby가 그런 역할에 관심을 보인다며 그의 목표를 위해 힘을 다하도록 용기를 주었다.

참고 자료

1. 민성길외 2인(1995), 최신정신의학, 일조각, pp.89∼96
2. 이소우외 4인(1994), 정신간호총론(제3판), 수문사, pp.64∼72
3. 하양숙외 5인(1999), 정신건강간호학(상), 현문사, pp.654∼699
4. 이문우외 5인(1993), 마약히로뽕이란 이런것이다. 유림사, pp.113∼123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