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 과학 에세이 - 돌리와 인간

등록일 2003.06.0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열심히 썼어요~~

목차

생명과 희생양 돌리.

본문내용

2003년 2월 14일, 영국 로슬린연구소는 세계 최초의 복제 포유류인 암양 돌리를 '안락사'시켰다고 발표했다. 로슬린연구소는 1996년에 돌리를 탄생시킨 곳이다. 연구소쪽 성명에 따르면 안락사를 결정한 이유는 돌리에게서 진행성 폐질환이 나타났기 때문이라고 한다. 돌리는 1996년 7월 5일, 로슬린연구소의 월멋 박사를 비롯한 여러 과학자들에 의해 생식세포가 아닌 어미의 체세포를 통해 복제되었고, 태어난 지 여러 달이 지난 다음해 2월 23일에야 탄생사실이 발표되었다. 돌리는 6년 7개월의 남짓한 짧은 삶을 살았지만 지금까지 어떤 동물도 누리지 못한 전 세계인들의 뜨고운 관심을 받았다. 아마 돌리에 필적할만한 유일한 동물이라면, 소련이 발사한 인공위성에 사람보다 먼저 탑승한 개 정도일 것이다.
세계의 언론은 돌리가 탄생했다는 소식을 전할 때의 요란스러움과는 사뭇 다른 태도로 간단하게 기사를 다루었다. 생명복제에 대한 논평이나 해설은 전혀 없이, 오로지 돌리의 사인이 복제라는 탄생방법의 원죄와 결부되었는지 여부에 쏠려있다. 생명복제를 옹호한 생명공학자진영과 복제의 윤리와 안정성 문제를 우려한 사람들 사이에서의 뜨거운 논쟁들도 국내,국외의 정치.경제적 이슈에 묻혀 아스라이 뒤편으로 밀려나고말았다. 그러나 이런 태도는 인간을 대신해서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태어나 지독한 유명세를 치르다 천수를 누리지 못하고 먼저 간 돌리의 죽음을 대하는 예의가 아닌 것 같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