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체의 탄생과 진화] 생명체의 진화와 탄생

등록일 2003.06.0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생명체의 진화와 탄생에 대한 생명과학 레포트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생명체에 대해서 논하기 전에 생명에 대한 정의가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생명이란 모든 생물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속성 또는 특성을 말한다. 이러한 특성이 있는 존재를 생명체라고 한다. 생명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나 쉽게 느낄 수 있는 것이지만, 정확하게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다. 생명체란 다양한 단백질의 존재양식이라고 말하는데, 생명체는 자신의 존재를 지키기 위해서 경쟁을 하고, 공생을 한다. 나아가 새롭게 발전된 진화를 한다. 이것은 다양한 생명체가 존재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생명은 과학적 진화론과 신학적 창조론의 큰 대립의 형태를 띠고 있다. 진화론은 러시아의 과학자 오파린(A.I. Oparin)에 의한 가설을 근거로 한 것이며, 창조론은 기독교적인 교리에 의한 것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창조론보다 진화론을 옹호하는 편이다. 생명체는 자신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해왔다. 물론 앞으로도 계속 그렇게 해올 것이다. 그러한 노력의 형태를 보면 경쟁과 공생, 그리고 진화를 들 수 있다.

2. 본론

최초의 지구는 뜨거웠으며 쉴새 없이 화산이 폭발했다. 열에 의해 녹아 내린 물질은 수증기로 증발하여 대기에 올라서 흐르다가 비가 되어 내렸고, 너무 뜨거운 지면 탓에 금방 또다시 증발해버렸다. 증발과 비가 끊임없이 반복되면서 지구 표면은 서서히 식어갔다. 비는 커다란 웅덩이(바다)를 만들었다. 이렇게 지구는 천천히 식어 굳어지면서 바다와 육지가 생겼다. 원시 지구는 얼었다 녹았다 하는 과정을 되풀이하고 있었다. 화산은 용암과 가스들을 내뿜었다. 화산폭발로 생긴 기체들이 대기를 이루었고 기체들이 모여 만들어진 원시대기 속에는 탄소, 수소, 질소, 산소, 인, 황이 많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 기체들은 훗날 지구상에 지구의 일부분으로 살아갈 모든 생명체를 이루게 된 원소들이 되었다. 번개에 두들겨 맞고, 태양으로부터 오는 자외선에 부딪히는 과정을 통하여 최초의 대기 속에 있던 분자들은 분해되었다. 분해된 파편들은 자연스럽게 재결합하여 뭉쳐지면서 더욱 더 복잡한 분자가 되었다. 그 후 10억 년 동안 새빨갛게 타오르는 혜성, 유성, 엄청난 규모의 소행성들이 지구에 떨어졌다. 이들에 의한 충돌은 바다를 들끓게 하였으며 새로운 모습의 세계가 창조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