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신라의 문화-성립에서 멸망까지

등록일 2003.06.01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여러 자료들을 종합하여 신라의 성립에서 부터 멸망 그리고 그간의 여러 정책들을 종합적으로 구성해 놓은 발표 자료입니다.신라사 전반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목차

사로국의 형성
신라의 왕
신라의 명칭
신라의 발전과 전개
신라의 정치
신라의 사회, 경제
신라의 문화
신라의 멸망

본문내용

사로국의 형성
▶ 6촌이 연맹체를 형성하여 사로국으로 발전하게 된 것은 박혁거세로 대표되는 박씨족의 등장으로 말미암는 것이라 생각된다. 박씨족 이외에도 신라의 왕족에는 김씨족과 석씨족이 있는데, 이들 3성 집단의 모두 또는 그 일부가 이주민 세력이었음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이들 3성 집단과 6촌과의 관련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있다.
▶ 먼저 토착족으로서 김씨족이 먼저 경주에 거주하였고 그보다 뒤에 박씨족이 이동해 와서 이부체제(二部體制)를 형성하고 후에 사로국으로 발전하였으며, 탈해를 시조로 하는 석씨족은 경주의 동해변에서 온 이주민이라고 본 견해가 있다. 그리고 한편으로 경주의 가장 오래된 선주민은 김씨족으로, 뒤에 박씨족이 도래하여 세습왕권을 잡아 김씨를 왕비족으로 하였다는 데에는 의견을 같이하나, 탈해는 북방의 흉노계의 인물로 후대의 석씨족과는 별개이며, 벌휴왕 이하의 석씨족은 반도 중부의 구진국(舊辰國)에서 2세기 말경에 이르러 경주에 도래한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 또 이와는 달리 3성세력을 독자적인 세력으로서 시기와 위치를 달리하면서 각자의 소국을 세운 주체세력으로 파악하는 견해도 있다.
이렇게 하여 성립된 사로국의 최초의 장인 혁거세와 그 뒤를 이은 남해는 거서간과 차차웅의 칭호의 어원에서도 볼 수 있듯이 제사장의 성격을 띠고 있었다. 이는 신정정치(神政政治)적인 성격을 보여 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