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테네 민주정] 아테네 민주정의 성장과정과 의의

등록일 2003.06.0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아테네 민주정의 성장과정
2. 의의
3. 한계

본문내용

클레이스테네스는 B.C. 508년 귀족들의 권력기반이 되어 오던 네 개의 혈연을 분산시켜 10개의 지연부족으로 개편하였다. 그는 아티카의 도시지역, 해안지역, 내륙지역을 각각 10개의 트리티스로 구분하고 각 지역에서 한 개씩의 트리티스를 뽑아 추첨으로 각 부족에 할당했으니 종전의 400인 회를 500인 회로 바꾸었다. 이것은 민주제 발전을 위한 기초적인 토대가 이룩된 셈이었다. 실질적인 혜택을 입은 민중은 아테네 시민단의 중산층인 중갑보병층이었다. 아직 테테스층 시민은 국가 운영에 참여할만한 경제적 여력과 여가를 갖지 못했고 국가 방위에 대한 공헌도 역시 미약했기 때문에 정치에서 소외되었었다. 그러나 페르시아 전쟁 이후 델로스 동맹의 맹주 아테네는 그리스에서 발언권과 영향력이 급부상하였다. 이것을 바탕으로 아테네는 제국화 되어갔다. 델로스 동맹의 결성 자체는 아테네인의 국내 정체에 중요한 변화를 가져 왔다. 델로스 동맹은 해상동맹이었고 해군력 운영의 자금은 동맹금고로 충당되었다. 델로스 금고의 자금은 해군력의 주축이던 아테네를 위해 주로 사용되었다. 아테네 함대를 노를 젓는 병사는 최하층민이었고, 이를 통해 충분한 급료를 받을 수 있었으며 국가 방위에 공헌한다는 긍지를 갖을 수 있었다. 이로써 테데스층은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경제적 시간적 여유를 갖게 되었다. 바야흐로 아테네는 더 완성된 민주제를 시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솔론과 페리클레스의 개혁 11 페이지
    흔히들 고대 그리스의 정치 발전 과정을 왕정에서 귀족정으로 발전하여 이후 금권정, 참주정, 민주정 순서로 발전했다 말하고는 한다. 현대의 역사가들에 의해 솔론과 페리클레스는 각기 다른 시대의 인물이지만 이러한 그리스, 정확히 ..
  • [서양 고대사] 아테네의 귀족정, 참주정, 민주정 8 페이지
    암흑시대 말기의‘안정기’는 고립된 지형 속에서의 몇몇 촌락들이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자연 발생적인 인구의 증가와 토지 분쟁 등으로 다시 동요되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생존을 위한 투쟁은 의식적으로 지배·피지배 체제를 구축하기 시작..
  • 아테네 민주정 발전과정 4 페이지
    BC 1200 - 1100 년경 미케네의 청동기 문명이 붕괴된 이후, 문자로 기룍된 사료는 남아있지 않고 고고학적 유물만 남아있는 BC 1100-800 년의 시기를 용어로 ‘Dark age’(그리스 역사의 암흑시대)라 한다. ..
  • 아테네 민주정 3 페이지
    참주정은 독재입니다. 참주란 독재자를 의미하죠 민주정은 우리나라 같은 민주정치 입니다. 물론 지금과 똑같지는 않습니다. 이제 아테네의 민주 정치를 발달 시킨 사람들을 소개하도록하겠습니다. 솔론 : 솔론은 금권정을 만들어서..
  • 아네테 민주정치 2 페이지
    기원전 8세기 중엽에 그리스 본토에서는 폴리스(Polis)라는 도시국가가 생겨났는데, 그리스의 지형은 산지가 많아 지형적으로 주변과의 교류가 적어 자연스럽게 도시국가가 생겨 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그리스 인들은 같은 언어..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