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 최인훈의 작품 연구

등록일 2003.06.01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I. 서 론
1. 연구 목적
2. 연구사 및 문제제기
3. 연구 방법 및 대상 텍스트 선정 이유

II. 본 론
1. 작가 소개
1.1. 작가 연보
1.2. 작가 소개
2. 작품 속에 드러난 인식의 표현 양상
3. 소외된 지식인의 관념적 현실 대응
4. 패러디의 성격 및 범주화
5. 패러디 소설의 기법적 양상

III. 결 론

본문내용

<< 최인훈 - 관념론자의 패러디 작품 연구 >>


I. 서 론

1. 연구 목적
최인훈은 그의 소설에 나타나는 관념적 성향 및 반사실적이고 환상성에 바탕을 둔 실험적 기법의 특이성 때문에 기존의 연구가들로부터 많은 부정적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후 최대의 작가"라는 찬사를 받기도 한 이 시대의 문제적 작가임에 틀림이 없다.
최인훈은 작가로서의 현실 참여를 '방법적 자각'을 통해 현실화시키고자 했으며, 소설의 형식적 기법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그 가운데 최인훈이 즐겨 사용했던 '방법적 자각'의 한 양상은 고대로부터 문학 표현의 중요한 부분으로 인정받아 왔던 '패러디(parody)'기법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최인훈의 오설 가운데 고전 문학을 현대적으로 패러디하고 있는 텍스트를 대상으로 작가가 의도했던 효과와 의미를 발견하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최인훈 소설에서 패러디가 갖는 의미를 작가 개인의 내면 의식 및 시대적 상황 인식에 결부시켜 나가고자 한다. 이를 통해 지금껏 알려진 최인훈의 문학적 면모에 새로운 안목을 더할 수 있고, 아울러 그가 발표한 일련의 소설들이 그의 문학적 과정에서 어떤 의미를 띠고 있는 가를 밝힐 단서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2. 연구사 및 문제제기
최인훈은 "한국 전쟁 이후에 가장 많은 논란의 대상이 된 작가"로 지적될 만큼 그에 대한 논의는 분분하다. 기존 논의를 살펴보면 그의 독특한 기법에 대한 논의는 긍정적인 평가와 부정적인 평가로 팽팽하게 맞서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최인훈의 작품에 대한 초기의 논의는 <광장>을 중심으로 한 평론 위주로 이루어져 왔다. 최인훈의 작품들은 극단적으로 부정적 평가와 극단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초기의 평론들은 이후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활발하게 진행되기 시작한 학위논문을 통한 본격적 논의의 밑바탕이 된다. 학위 논문의 대체적인 양상은 다음과 같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