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페리클레스의추도연설

등록일 2003.05.3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문화사레포트로 낸 자료입니다. 방대한 자료를 뒤져서 총정리 한 작품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1. 서론
페리클레스의추도연설에 대한 내용요약

2. 본론
페리클레스시대의정세

3. 결론
문제에 대한 개인적 견해

본문내용

먼저 페리클레스의 추도연설에 대하여 간략히 내용요약을하고 페리클레스시대의 정세를 알아본다음 문제에 대하여 자료와 더불어 개인적 견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Ⅰ. 서 론

페리클레스의 추도연설의 내용요약
아테네인들의 장례식풍습은 장례식 사흘전에 장막을 치고 고인들의 유골을 그 안에 안치한 다음 각자가 원하는 대로 자기의 친족에게 헌물을 가져온다. 장례일이 되면 고인의 유골을 그가 속한 부족에 따라 한 부족에 하나씩 마련된 삼 나무 관에 넣어 차로 운반한다. 내국인이든 외국인이든 누구나 원하는 사람은 장례행렬에 참가하고 고인의 친척 여인들이 장지에 이르러 통곡한다. 이렇게 하여 유해를 성 밖의 가장 아름다운 곳에 있는 국립묘지에 매장한다. 전사자들은 항상 그곳에 매장하였는데, 마라톤에서 전사한 용사들은 그들의 용맹이 뛰어남을 인정하여 바로 현장에 매장하였다. 유해를 땅에 묻은 다음에 식견이 뛰어나고 덕망이 으뜸가는 분으로서 시에서 선정된 사람이 고인들을 찬양하는 적절한 연설을 한다. 그리고 이 연설을 들은 다음에 사람들이 자리를 뜬다. 이것이 장례 절차인데 아테네인들은 전쟁 기간에 전사자들을 매장할 때에 줄곧 이 풍습에 따랐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아테네의 위기와 페리클레스의 연설 (두 개의 민회 연설을 중심으로) (두 개의 민회 연설을 중심으로) 26페이지
    This article focuses on Pericles’ rhetorical strategies in his two deliberative speeches. In both speeches Pericles diagnoses the critical situation ..
  • 페리클레스의 추도사와 링컨의 게티스버그 연설에서 볼 수 있는 한국정치의 특징 3페이지
    애국심을 바라보는 다른 시각 - 페리클레스의 추도사와 링컨의 게티스버그 연설을 읽고 우리는 흔히 민주시민의 자세, 그 중에서도 국가라는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가져야 할 마음가짐을 강조할 때 두 가지의 연설문을 꼽는다. 바로 페리클레스(Pericles)의 추도 연설과 링컨..
  • [사회이론] 페리클레스 연설 6페이지
    제목 : Funeral Orations of Pericles 나는 우리의 정부 조직이 이웃 국가들의 제도들을 모방하지 않았음을 말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본받은 것이라기보다는 다른 사람들에게 본보기가 된 것입니다. 우리의 정치체제는 민주주의(demokrat..
  • 페리클레스에 나타난 죽음과 순결 5페이지
    『페리클레스』와 『죄와 벌』의 인물들을 통해 본 삶에 대한 자기 의지와 자연적 질서에 대한 순응 Ⅰ. 서론 삶을 살아가면서 ‘어디까지 자신의 의지로 삶을 결정할 수 있고, 어디까지 자연적 질서에 의해 삶이 정해지는가’를 고민하는 순간들이 있다. 아무리 노력을 해도 가난..
  • 페리클레스와 파비우스 2페이지
    페리클레스와 파비우스 내가 이 두 사람의 비교 부분을 선택한 것은, 순전히 매우 낯익은 이름이 눈에 띠였기 때문이었다. 페리클레스, 세계사 파트에서 그리스 역사를 공부할 때면, 어김없이 등장하는 이름이다. 그만큼 그리스 아테네 역사 속에서 매우 중요한 인물임이 틀림없다..
  • 페리클레스 : 민주정치의 완성인가, 독재의 가면인가. 6페이지
    페리클레스 : 민주정치의 완성인가, 독재의 가면인가. Ⅰ.머리말. Ⅱ.수신(修身)·제가(齊家). Ⅲ.치국(治國) : 민주정치에 대한 기여. Ⅷ.평천하(平天下) : 대외정책과 전쟁. Ⅴ.맺음말 : 평론. Ⅰ.머리말. 페리클레스의 집권 시기는 정치적인 제도로서의 민주주의가..
  • 페리클레스 5페이지
    페리클레스(Perikles, BC 495 ?~BC 429) 생애 페리클레스와 투구-이마가 비정상적으로 길어 얼굴이 양파처럼 보였기 때문에 페리클레스 동상이나 그림에는 투구를 쓴 모습으로 묘사되어 있다. 사람들이 ‘양파머리’라고 놀리는 것을 막기 위해 조각가는 페리클레스..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문화사]페리클레스의추도연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