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한 노동자의 죽음을 통해 바라본 노사관계의 현실

등록일 2003.05.3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과 노사관계에 대한 심층적인..접근
(영화 "아름다운청년 - 전태일" 감상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영화 "아름다운 청년 - 전태일"은 대한민국의 노동운동의 효시가 되었다고 평가받고 있는 1970년 동대문 평화시장 재단사였던 "전태일"의 죽음을 그린 영화이다. 그의 죽음 이후에 사회, 지식인 층에 노동여건의 현실적인 관심이 증폭되기 시작했으며, 같은해 청계피복노동조합이 설립되어 민주노동운동의 발달의 근원이 되었다.
영화이기 때문에 섬세하게 표현하지 못했던 부분은 일단 예외로 하고, 과연 그 당시 한국의 노동현실은 어떠한 수준이었으며 그가 가장 극단적으로 "분신자살"까지 선택하게 해야만했던 노동환경의 시스템에 대해서 실상을 바탕으로 논해보려고 한다. 나아가 오늘날 대한민국의 노사관계의 발전의 현재와 과제에 대해서 조명해보겠다.

일단 이 영화를 통해서 당시 대한민국 전체 노동환경을 그대로 반영한다고 보기는 다소 어려운 점이 있다. 우선 영화의 배경이 되었던 곳이 각 단위 사업체별로 인원이 소규모였던 점으로 미루어봐서 한국 전체의 노동환경을 정확히 반영할 수는 없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임금노동자와 자본가의 기본 관계는 성립되어 있었다. 또한 정부는 노동청에서 근로기준법에 의거하여 노동문제에 대해 관리하고 있었다는 점에서는 그 규모와는 무관하게 노동자와 사용자간의 갈등관계의 축은 형성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