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일본과 미국의 노사관계

등록일 2003.05.3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일본과 미국의 노사관계에 대해서..

목차

1. 미국 노사관계 제도
2. 일본 노사관계 제도

본문내용

1. 미국 노사관계 제도
미국의 노동운동은 서구 대부분의 나라들의 경우와 달리 계급운동이 아니라 이익집단 운동의 성격이 지배적이다. 흔히 실리주의적 노동운동(business unionism)라 말하는 경제주의적, 이익집단적, 압력단체적 노동운동은 미국 노동운동의 오랜 전통이 되어 있었다. 게다가 미국의 노동조합은 직종별노조든 산별노조든 모두 정규직 조직노동자들 중심의 조직이며, 단체교섭 중심의 노동조합들이다. 단체교섭의 효과(적용범위)는 대체로 조합원에게 국한되며, 이는 프랑스나 독일, 스웨덴 등 대다수의 서구 나라들과는 매우 다른 것이다. 강력한 중앙집중적 교섭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를 산별교섭이라 부를 수 없는 이유 중의 하나도 여기에 있다. 이 때문에 조직노동자와 미조직 노동자 사이에 광범위한 임금격차와 고용조건 격차가 존재할 뿐 아니라 계속 확대되고 있다는 점도 눈 여겨 볼 일이다.
1) 다자간 노사관계(industrial pluralism)
미국의 노사관계는 한마디로 '다자간 노사관계(industrial pluralism)'라 불린다. 이는 노동조합과 사용자, 즉 노사관계의 직접 당사자 뿐 아니라 미국 정부, 기타 간접적 관련자들과의 관계도 중요하다는 인식 하에서 형성된 노사관계를 말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