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기관] 가솔린 기관과 디젤 기관의 노크

등록일 2003.05.3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100원

목차

1. 가솔린 기관과 디젤 기관의 노크
(1) 옥탄가(Octane Number) (2) 세탄가(Cetane Number)

2. 충진 효율

3. NOx를 줄이는 방법

4. 초크 유동

본문내용

먼저 가솔린 기관은 불꽃 점화방식으로서 개발자의 이름을 따서 오토(Otto) 엔진이라고도 한다. 휘발유(가솔린)를 공기와 섞어서 엔진 연소실에 넣고 피스톤을 이용해 압축시킨 뒤 전기 불꽃으로 점화시켜 태우면 폭발이 일어난다. 가솔린 엔진은 공기와 혼합된 연료에 불을 붙여야 하므로 쉽게 불이 붙는 휘발성 높은 연료를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효율은 20% 정도로 낮은 편이다.
반면, 디젤 기관은 지구상에서 가장 효율이 높은엔진 방식이다. 이 디젤 기관은 가솔린 기관과는 달리 압축착화기관으로 높은압축으로 낮은 열량의 경유를 뿜어주어 불을 붙이기 때문에 전기적인 점화는 필요가 없다. 높은 압력을 만들어야 하기때문에(가솔린 기관의 두배정도 ) 소음은 다소 크다. 또한 엔진의 용량에 비해서는 출력이 낮지만, 연료 소모에 비해 가장 효율이 좋은 엔진입니다. 이 높은 압축때문에 감당해야하는 엔진의 내구성과 진동과 소음, 그리고 내구성을 강화하기 위해서 엔진을 만드는데 비용이 많이든다.
따라서 디젤엔진은 가솔린엔진보다 압축비가 높기 때문에 효율이 40%대로 높은 반면에 높은 압축비를 유지하기 위해 무거운 몸체와 소음, 공해물질을 배출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따라서 덩치가 크고 강한 힘을 필요로 하는 대형차와 승합차에는 디젤엔진을 사용하며, 승차감이 좋아야 하고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은 승용차에는 대부분 가솔린엔진을 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