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사] 일제시대 식민지공업화론에 대하여

등록일 2003.05.3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서론
Ⅱ.식민지 수탈론
Ⅲ.식민지 근대화론
Ⅳ.총체적 견해
Ⅴ.결론

본문내용

일제시대의 성격을 규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도 민감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일제강점기를 총체적으로 이해하여 우리 역사에 자리매김하는 일은 결코 수월할 수 없는 문제일 것이다. 이것은 아마도 일제강점기를 우리 역사에서 제거했으면 하는 정서가 크게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본다. 식민지시대는 한국사에 있어서 철저한 반성과 더 나아가 청산의 대상으로 단죄해야 할 시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때때로 항일적 민족정서에 기초한 대일본 역사의식을 앞세움으로 논리적이고 종합적인 역사 해석을 공허하고 무기력하게 만들지는 않았는지 반성해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제 강점기는 한민족사에서 유일하게 주권을 상실당한 피압박시기였고, 강점당한 그 시기가 세계사상 문명화의 속도가 가장 빠른 시기였을 뿐만 아니라 우리 민족에게는 주관적·객관적으로 근대화를 가장 강력하게 추진할 수 있었던 시기였던 만큼, 결국 일제시기는 한국인에 의한 자율적 문명화와 근대화를 가로막은 시기였다고 보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다. 일제는 국가의 주권을 강탈하고 국토를 강점하고 백성을 노예화하였으며, 자원과 금융, 공공사업을 독점 지배하는 한편 민족산업을 억제하였으며, 사회 문화면에서는 전통적인 공동체 사회와 민족문화를 파괴하고 민족말살 정책을 강행하였던 것이다. 이것이 일제강점기를 인식하는 대체적인 내용일 것이다. 이것은, 일제 강점기가 한국에 대한 수탈과 민족말살 정책으로 한민족의 발전이 저지되었다고 보는 것으로 이른바 '식민지 수탈론'으로 불려졌다.
한국이 1960년대 이래 눈부신 경제발전을 이룩하여 신흥산업국에 이르게 되자, 이러한 한강변의 기적을 가져온 원인이 무엇인가를 규명하는 작업들이 국내외에서 진행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