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어린이문화인류학을 읽고...

등록일 2003.05.3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방글라데시의 남녀아이들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 나라에서는 남녀아이의 육아방법이 다른데, 우선 여자아이들은 ‘빠루다’란 제도로 초경 후 가정중심으로 아이를 양육한다. 사회와의 접촉도 줄이고 부르가로 얼굴을 가린다. 또한 집안 배치도 여자들이 남자와 접촉을 최대한 줄일 수 있게 하려고 안채에서 생활한다. 여자라도 ‘마두라스’ 라는 교육을 통해 기본적 소양을 쌓을 수는 있지만 서구교육을 여자아이들에게 권장하지 않는 보수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이렇게 여자아이들을 구속하여 가정에서 길러, 아이에서 바로 성인이 되는 생활을 하게 된다.

이와는 다르게 남자아이들은 바깥 경험의 기회를 누리는데 이를 통해 더 조숙해지고 이해 타산적으로 세상에 적응하는 법도 배워간다고 한다. 남자아이들에게 어른들의 세계를 포장하지 않고 그대로 보여줌으로써 현실적인 사람이 되게 한다. 반면 일본에서는 아이들에게 도덕적 가치관을 강조하는데, 아이가 커가면서 현실과의 괴리 속에서 고민을 많이 하게 된다. 이런 점을 볼 때 삭막하더라도 아이들에게 꿈을 꺾는 차원에서가 아닌, 현실을 알려주는 교육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좋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