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문학] 러시아 18세기 고전주의 문학과 감상주의 문학

등록일 2003.05.3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러시아의 근대문학이 형성되는 과정을 서술하는 데 있어서 뾰뜨르 대제(1682∼1725)의 개혁을 언급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러시아의 근대적 문명이 딱히 뾰뜨르 대제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못박는 것에는 다소 무리가 따르겠지만 그 개혁의 영향이 근대적인 문명과 문학의 형성에 가히 절대적이었다는 것은 틀림없다. 뾰뜨르 대제는 자신의 즉위와 동시에 정치, 경제. 문화 등 모든 영억에 걸쳐서 서구의 문명을 급속히 받아들였다. 많은 교육기관이 설립되어 근대적 교육을 받은 인재들을 배출했으며 과학과 기술에 관한 많은 서적들이 출판되었다. 그리고 1703년에는 황제 자신이 직접 편집에 참여하여 신문을 발행했는데 이것을 러시아에서 최초의 신문이 되었다. 이 개혁은 당시의 지배적인 구조내에서만 이루어진 것은 아니었다. 국민의 일상생활과 언어·문자에 이르기까지 그 영향은 확대되었다.
뾰뜨르 대제의 개혁의 성과가 직접 문학에 나타난 것은 황제가 죽은 이후였다. 이제 문학은 교회의 지배에서 벗어나 세속적인 내용을 소재로 씌어졌으며 당대 러시아의 현실세계와 관련이 깊게 된다. 이러한 문학적 경향을 보통 감상주의라고 일컫는데, 영국과 프랑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