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개론]경희대 장일순교수 사회학개론 리포트 (2)

등록일 2003.05.3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 자료는 경희대 장일순교수 교양강의인 사회학개론의 매주 요점 정리해가는 리포트 입니다..
무조건 내기만 하면 됩니다..내면 내용이 맞으면 점수는 무조건 주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매주 요점 정리 올려놓을테니 많은 참조바랍니다.또한 중간고사 기말고사 요점또한 올리놓을테니 많은 참조 바랍니다..
시험도 여기서 절대 벗어나지 못합니다...이만...^^
전 참고로 A+나왔습니다...

목차

1) 쿨리의 `거울자아`이론
2) 미드의 역할 이론
3) 프로이드의 자아발달 이론

본문내용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말 중에 “사람 노릇을 해야 하는 사람”이라는 말이 있다. 여기서 ‘사람’이란 생물학적 의미가 아니라 사회적 의미를 가진 것이다. 곧 스스로 독특한 개성과 정체감을 가지며 다른 사람과의 사회생활을 통하여 동물학적 존재를 사회학 적 존재로 만드는 것이다. 이와 같이 사람다운 사람이 되어 가는 과정을 사회학에서는 사회학(socialization)라 한다.
인간은 누구나 처음부터 언어 및 문화를 갖고 태어나는 것은 아니며, 출생시에는 생물학적 충동 이외에 어떤 것에도 관심을 갖고 있지 않다.
그는 태어나자 마자 스스로 자신을 돌볼 수 없으며 성인의 애정 어린 도움 없이는 살아나갈 수 없다. 그는 자신의 생존에 필요한 모든 기술을 사회생활을 통하여 배워나가야 한다. 사회화는 이처럼 우리가 출생후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를 내면화함으로써 인성을 발전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이와 같이 사회화의 과정은 끊임없는 연속과정이다. 우리는 어린 시절부터 시작하여, 결혼을 하고 부모가 되며 새로운 직업을 갖고 또한 은퇴하여 죽는 시점까지 계속하여 새로운 상황에 따라 사회화가 된다.
사회는 그 구성원들이 인생의 각 단계마다 새로운 역할과 새로운 생활형태를 갖기를 바라고 있으며, 우리는 그러한 기대들을 내면화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