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망매가와 처용가

등록일 2003.05.31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1. 삼국유사의 의의
2. 문학적 측면에서의 제망매가
3. 민속학적 측면에서의 처용가

결론

본문내용

1. 삼국유사의 의의
(1) 삼국유사의 편성내용
삼국유사의 편성내용을 고간본 정덕본에 의하여 살펴보면 총 5권 2책으로 이뤄져 있으며, 「왕력王曆」,「기이紀異」,「흥법興法」,「탑상塔像」,「의해義解」,「신주神呪」,「감통感通」,「피은避隱」,「효선孝善」등의 9편목으로 나누고 있다. 왕력편은 3국과 가락국, 후고구려, 후백제의 간략한 연표를 실었고, 기이편은 고조선에서 후삼국까지의 단편적인 역사를 실었으며, 흥업편에서는 순도가 고구려에 처음으로 불교를 전파한 사적을 비롯하여 신라를 중심으로한 이름난 불상과 불탑 37편을 수록하였다. 의해편은 신라의 저명한 승려들의 전기 14편이 수록되었고, 신주편에는 밀교 승려들의 사적 3편, 피은편에는 고승들의 사적 10편, 효은편에는 불교계와 속계의 효행과 파모에 관한 미담 5편이 실려 있다.
(2) 고려사회와 일연의 역사관
삼국유사에는 다른 역사책에서 볼 수 없는 민중들에 대한 인식이 두드러지게 실려 있다.
일연이 생존했던 고려 사회는 최씨집정기에서 대몽항쟁기를 거쳐 몽고지배 초기로서, 국내․외적으로 다사다난했던 시기로 온 국민과 함께 고통을 겪을 수밖에 없던 시련기였으며, 일연이 삼국유사를 써서 펴냈던 때는 그의 나이가 여든살이나 되었었다. 그 일연을 우리는 그 당시 고려 불교의 최고 높은 스님으로서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나이들어서 온 정신을 다 기울여 쓴 책 삼국유사(원래는 다섯권에 책 셋으로 묶여 있었다.)의 저자로서 기억하고 있다. 한편 삼국유사는 일연 개인이 편찬한 역사책이기 때문에 체제와 양식이 자유롭다고 평가 받아 왔다.

참고 자료

김문태(1990), <삼국유사 소재 '용' 전승연구>, 성균관대 대학원 박사논문.
박기호(1988), "<처용랑 망해사>조와 <처용설화.연구", <한양어문>6,한양어문연구회
김학성(1977), "처용설화의 형성과 변이과정", <한국민속학>10, 민속학회.
신재홍(2002), <향가의 해석>
김열규(1985), “삼국유사와 시학”,“제망매가”<삼국유사와 한국문학>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