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성 질병] 세균성 질병

등록일 2003.05.30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가.소
탄저
결핵
요네병
전염성 각 결막염

나.돼지

다.닭
.
라. 수산용(해산어) -우럭 광어
수산용(담수어)-뱀장어, 무지게 송어, 메기

마. 애완견용

본문내용

비브리오병
원인
은어, 뱀장어, 송어, 연어, 방어, 참돔, 돌돔. 넙치등에서 분리되는 비브리오균은 모두 Vibrio (Listonella)anguillarum은 다음과 같은 성상을 지닌다. 그람음성단간균으로서 약간 굽어진 모양으로 가장자리가 둥글며 단독으로 나타날 때가 많다. 크기는 0.5~0.7×1.0~2.0㎛로서 한 끝에 1개의 편모를 지니는데 이 편모로 운동한다. 한천배지상의 집락은 회백색이며 반투명하다. 발육온도의 병미위는 5~30℃이지만 20~25℃에서 가장 잘 자란다. 식염(NaCl)농도는 0~5%까지 자라지만 pH8일 때 가장 잘 자란다.

증상
사육된 치어(15~25 mm)가 힘없이 떠다니거나 수직으로 서면서 죽어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때 체색은 지나치게 검은색을 띠고 있다. 이들 병어는 모두 여위고 지느러미 상피세포가 파손되며 기조선단이 노출되는 증상도 관찰된다. 해부하면 간은 퇴색되고 소화관내에는 소화되지 못한 사료가 보인다. 복수가 고이고 복강내 출혈이 심하며 5~10%정도 폐사된다.

예방 및 치료
비브리오균 치료대책으로는 「아쿠아펜」「아쿠아펜엘」이다. 「히트마이신24」「옥소린산」「니프라스친산」등도 효과적이며 건강한 어군을 형성시키기 위해 「이뮤노피쉬」「아도모피쉬」와 안정하고 흡수이용율이 좋은 「아쿠아씨」를 정기적으로 투여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