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외교학 유럽정치] 유럽정치(서유럽의 좌우파와 제3의길 등)

등록일 2003.05.3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레포트는 유럽정치 과제물로 냈던 것으로 A 맞았습니다..
문제는 아래에 적은 대로 이며 이 문제와 관련된 레포트 쓰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것입니다.
모든 사회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한다. 지금의 시점에서 본 서유럽은 50년전에서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그러한 "변화의 원인 - 과정 - 결과"를 체계적으로 묘사해 보시오.

문2) 현재 유럽의 좌파와 우파의 역학관계를 보되, 다음 두 가지의 구체적 논점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가) 프랑스 선거과정 중에 모 일간지는 "죠스팽 대선공약 우향우"라고 헤드레터를 뽑았다. 프랑스 선거결과와 유럽사회의 변화를 중심으로 죠스팽의 선거전략을 논해보라.
(나) 기든스가 말하는 '제3의 길'이란 무엇인지 기든스의 정의를 따라서 정확히 정의해 보라. 그리고 '제3의 길'이 좌우파의 향후 앞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목차

1. 50년전 서유럽정치와 오늘날의 서유럽정치의 차이 (그 원인과 결과에 관하여)

2. 현재 유럽의 좌파와 우파의 역학관계
1) 죠스팽의 선거전략에 관하여
2) 기든스의 '제3의 길'과 좌우파 정당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본문내용

2. 현재 유럽의 좌파와 우파의 역학관계

1) 죠스팽의 선거전략에 관하여
유럽정치권의 우경화 추세와 최근 프랑스 선거에서의 극우성향의 르펜의 급부상은 유럽내의 정치적 혼재현상의 일예로 파악할 수 있을것이다. 이 가운데 사민주의의 대표인 프랑스의 리요넬 죠스팽 총리의 선거 공약의 중도우파적 선회는 오늘날의 유럽정치 현실을 극명히 보여주는 사례임에 분명하다. 죠스팽은 과거 99년에 제3의 길과는 다른 공식적인 차별화를 선언하였다. 프랑스 정부가 추구하고자 하는 것은 사회주의에 신자유주의를 접목시킨 사회자유주의가 아닌 사회주의의 장점을 부활시킨 쇄신좌파임을 밝힌바 있었다. 이러한 그의 쇄신좌파개념이 블레어의 제3의 길이나 슈뢰더의 새로운 중도에 비하여 전통적 좌파이념에 보다 근접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죠스팽의 이번 선거공약에서 알 수 있듯이 지금의 중도적 실용적 선거공약으로서의 세금인하와 단기적 국제금융거래에 대한 과세, 치안유지, 국민국가틀 내에서의 유럽연방체 지향등 죠스팽 선거전략이 예전에 비해 많이 변모했음을 알 수 있고 따라서 쇄신좌파개념을 추구하고 있는지에 의문이 든다. 또한 그의 변모된 선거전략은 유럽내의 좌파정당의 분열된 정치권의 현실을 여실히 보여주는 일예로 지적할 수 있다. 선거실패의 원인은 지지세력의 근간인 노동자와 중간계층의 포용력 약화, 현정권에 대한 유권자들의 반발, 중도우파적 선거공약으로 전통좌파의 비판등이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프랑스인들의 기존정치에 대한 반감과 그에 따른 저조한 투표율,그리고 우파진영의 강화 등은 현 프랑스 정치권에게 자생의 방안을 찾으라는 강요로 볼 수 있다. 죠스팽의 선거전략 선회야말로 이념적 가치를 넘어선 국민들의 요구에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대응할 때 생존할 수 있다는 자각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다. 이것은 바로 제3의 길과 차별화를 주장한 쇄신좌파개념이 결국 제3의 길의 기로에 서있음을 말해주는것이 아닐까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