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나일본부설의 진실

등록일 2003.05.30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임나임본부설의 진실
광개토대왕 비문까지 왜곡하는 일본
영락 6연조 비문을 주목하라
임나가야의 실체는 무엇인가
일본은 7세기 이후에 등장한 나라
철의 왕국 안라국
가야의 철은 일본의 고대국가 수립에 결정적 영향

본문내용

광개토대왕 비문까지 왜곡하는 일본

일본의 고대사 왜곡은 비단 구석기시대 유물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보다 근본적인 것은 광개토대왕비문에 대한 변조 의혹이다. 광개토대왕비는 서기 414년 장수왕이 아버지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만든 것이다. 6.39미터 높이의 이 거대한 비에는 1775자가 쓰여져 있는데, 삼국사기보다 무려 700여 년이 앞서는 석책(石冊)이다.

일본학자들은 광개토대왕비의 일부를 왜곡하여 고대일본이 고대한국을 지배했다는 임나일본부설의 증거라고 주장해 왔다. 즉 4세기부터 6세기 약 200년간 '임나(任那)' 즉 가야지역에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와 같은 지배기관인 '일본부'까지 두었다는 것이다.

광개토대왕 비문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신묘년(辛卯年) 부분은 而倭以辛卯年來, 渡□破百殘 □□新羅 而爲臣民라고 쓰여있다고 주장하는 글이다. 일본학자들은 이것을 서기 391년 "신묘년에 왜가 바다를 건너와 백제와 임나(가라), 신라를 격파하고 신민으로 삼았다"고 해석하여 당시 왜의 한반도 남부지배를 확인해주는 결정적인 증거라고 주장하고 있다.

고구려멸망이후 묻혀있던 광개토대왕비가 새롭게 발견된 것은 청조 말의 농부에 의해서 였고, 1884년 일본 육군참모본부 중위 사카와 가케노부(酒勾景信)가 현지에 파견되어 조사를 해갔다.

참고 자료

한국사의 이해
역사란 무엇인
kbs역사스페셜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