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현대사] 신문화 운동과 오사운동

등록일 2003.05.3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중국의 신문화 운동은 당시 중국의 서구의 침략과 내부의 모순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문화 운동이었다. 즉 단순하게 문화적인 측면에서만 볼수있는 것도 아니고, 정치, 사회적인 측면에서만 볼수도 없다. 즉 격동의 시절의 서로 상호작용을 일으킨 여러 중요 요인중의 하나라는 접근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다. 또한 신문학운동은 중국의 고대문학과 현대문학의 분계점을 만들었다. 그러나 그 시작이 사회 개량을 위한 우선조치였기에 가지게 되는 중국 현대 문학의 한계점은 그 후에 문학의 흐름에 많은 영향을 끼쳤고, 중국의 정치체계가 문학을 지배하는 구조를 지속하게 된다.

목차

Ⅰ. 신문화 운동
1. 배경
2. 성격
3. 신문학의 탄생
4. 신문화운동의 반대와 결말
Ⅱ. 5.4 운동
1. 개념
2. 배경
3. 전개
4. 결말
Ⅲ. 결론

본문내용

신문화운동은 신해혁명으로 공화정이 수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공교국교화운동(孔敎國敎化運動) 및 원세개의 제제운동(帝制運動)과 같은 보수 반동적인 운동이 일어나는 데 대한 반성으로 출발했다. 당시 전반적인 보수화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국민이 각성되지 않은 데 있다고 본 진보적인 지식인 진독수가 1915년에 청년의 각성을 목표로 창간한 〈청년잡지 靑年雜誌〉가 신문화운동의 시발점이다. 그는 창간사인 “삼가 청년들에게 고함”에서 6개항을 주장하면서, 이를 위해서 서양의 과학과 민주주의를 도입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1916년 7월 당시 미국에 재학중이었던 호적이 진독수에게 사회개혁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문학 개량부터 하여야한다는 주장의 편지를 보내왔고, 그의 문학개량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인 “문학개량에 대한 보잘 것 없는 의견”이 1917년 신청년에 기재되었다. 이것이 바로 문학 혁명 운동의 효시가 된 글이다.
호적은 주로 문체의 형식의 개혁을 주장하였고, 진독수는 내용의 개혁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유반농(劉半農)은 “시와 소설의 정신상의 혁신”을 발표하여 구체적으로 시와 소설의 혁신방향을 제시하였다.

참고 자료

중국현대문학사, 김시준지음, 지식산업사, 1998
신중국사, 존 킹 페어뱅크지음, 중국사 연구회 번역, 까치, 1999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200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