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골의 외투,코

등록일 2003.05.30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하나의 에피소드는 주어진 문화체계내에서 다양한 구조적 수준에 따라 하나의 사건이 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즉 어떤 텍스트에서는 주인공의 죽음이 대사건일 수 있는 반면에 다른 텍스트에서는 전혀 사건으로 인식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뜻이다. 고골의 텍스트에서 플롯의 움직임은 언제나 독자의 예측을 좌절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사건은 있되 그 사건이 텍스트내의 세계에서 사건으로서 인식되는 방식이 관례적인 기대를 무산시키기 때문이다. 그의 작중인물이 가로지르는 의미론적 장의 경계는 주로 환상과 리얼리티간의 경계이며 그 결과 발생하는 사건은 따라서 다른 공상문학의 사건들과 유사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고골의 경우 이슈가 되는 것은 환상적 사건 자체가 아니라 그 사건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인물들의 반응이다. 그의 소설이 흔히 그로테스크란 용어로 정의되는 것도 바로 사건인식의 방식이 정상적인 궤도에 이탈해 있기 때문이다.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문학에 있어서 그로테스크란 <우스꽝스럽고, 괴상하고, 엉뚱하고, 기형적이고,부자연스러운 것>을 지시하는데 흔히 사용되는 개념이다. 그러나 고골의 텍스트가 그로테스크한 이유는 괴상하고 엉뚱한 사건 때문이 아니라 괴상하고 엉뚱한 사건이 수용되는 방식 때문이다.
단편「코」의 핵심적인 <사건>은 8등 문관 코발료프가 자신의 코를 잃어버렸다.가 다시 찾는다는 것이다. 코의 상실은 물론 정상적인 리얼리티내에서는 발생할 수 없는 환상적이고 기괴한 사건이며 따라서 독자는 거기에 상응하는 인물들의 반응을 기대하는 된다. 그러나 「코」의 인물들은 전혀 예기치 않은 반응을 보인다. 우선 이발사의 아내는 빵속에서 코발료프의 코가 나오자 놀라움이 아닌 분노를 표명한다. <그러나 이 놀라움도 그의 아내를 사로잡은 분노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었다.> 이발사 이반 야코블례비치의 경우, 놀라움을 표명하기는 하나 그가 놀라는 이유는 빵에서 코가 나왔기 때문이 아니라 코가 <구워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고골의 코 (노어노문학과 전공 러시아 문학에 대한 이해 리포트) 2페이지
    노어노문학과를 전공하는 나로서 <광인 일기>, <아버지와 아들>, <스페이드의 여왕>그 다음 고골의 <코>를 읽게 되었다. <광인일기>와 마찬가지로 고골의 <코>는 큰 주제로 관료제에 대한 비판을 보여준다. 고골은 우크라이나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자라나 작가 초기에 자..
  • 고전론) 고골 (코,외투) 분석 발표자료 6페이지
    ▶ 고골은 누구인가?니콜라이 바실리예비치 고골은 1809년 우크라이나 폴타바 현 미르고로드 군 소로친 마을에서 태어났다. 희곡 대본과 연출을 맡을 정도로 극작가의 모습을 지닌 아버지와 열렬한 신자인 어머니를 보며 고골은 성장한다. 할아버지에게 민담과 설화 등을 듣던 그..
  • 고골 문학에 대하여 23페이지
    1. 작가 고골의 소개고골(1809-1852): 우크라이나 태생, `러시아 사실주의 문학의 아버지`라고 불리운다.고전주의  감상주의  낭만주의  자연파 (고골)  사실주의  모더니즘 문학  러시아 형식주의고골의 대표작: 지까니카 근교의 야화, 옛 기질의 지주..
  • [고골] 고골의 초상화 5페이지
    니콜라이 바실리예비치 고골리는 1809년 우크라이나의 소로친츠에서 소지주의 장남으로 태어나 아버지의 영지 바실리예브카 촌에서 자랐다. 그의 12형제(남동생 5, 여동생 6)중 성인으로까지 자란 사람은 고골리와 여동생 넷뿐인 것으로 보아 타고난 약한 체질의 가계였던 것 ..
  • 고골의 광인일기를 바탕으로 19세기 러시아문학 조명 11페이지
    Ⅰ. 고골의 생애 니콜라이 바실리예비치 고골은 남러시아 우크라이나 지방 소귀족의 아들로 1809년 4월 1일 태어났다. 고골은 1818년 폴타바군립학교를 졸업한 후 1821년 네진의 김나지움에 입학, 바이올린연주, 미술 등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학창생활을..
  • 고골 코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페이지
    고골의 `코`라는 소설은 짧지만 참 강렬한 인상을 준다. 코발료프라는 사내의 코가 아침에 눈을 떠보니 감쪽같이 사라져 있고 그의 코가 멋진 제복을 차려입고 거리를 나돌아 다니며 코발료프가 그의 코에게 말을 걸고 코는 그의 질문에 대답을 하는 등의 어처구니없는 행동으로 ..
  • 고골 - 코 1페이지
    러시아 문학을 막 접하던 시기에 고골의 ‘외투’ 외에도 ‘코’라는 작품이 짧고 재미있다는 말에 읽어 본 적이 있다. 제목부터 흥미를 끌었다. 그리고 ‘외투’처럼 ‘코’라는 제목 자체에도 무언가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는 것을 예감했었다. ‘외투’를 읽고 나서 고골은 낭만..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