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사] 하녀를 보고

등록일 2003.05.30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김기영 감독의 '하녀'.. 이거 상당히 재미있는 영화였다. 마치 칼리가리 박사의 한국판을 보는 듯한 기분도 들었다. 일단 카메라의 위치가 이동하지 않고 고정되어 있다. 마치 연극의 암전에서 세트 체인지가 이루어지듯이 카메라의 시선으로 인해 그런 인상을 받았다.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에서도 그냥 연극 한 편을 카메라 위에 옮겨놓은 것처럼 되어있었기 때문에 그렇게 느낄 수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상당히 배우들의 말도 연극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나라 옛날 영화 특유의 '영희~~싸랑해~~'이런 말을 하면서 몸을 흔들면서 느끼하게 치는 대사들이 맨 처음엔 정말 그런 영화를 보게 되는 구나~ 하는 생각에 웃음도 많이 나왔지만 나중에 보면 볼수록 연극에서 대사 치는 방법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연극을 하고 또 연극에 관심이 많아서 그런 것을 느끼는 것일지도 모르겠지만 항상 영화의 초창기 (60년대면 우리나라의 영화로써는 상당한 초창기로 알고 있다.)는 연극의 영향력에 벗어나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이 영화는 연극의 범위를 확실히 벗어났다는 생각이 드는 분야는 바로 탄탄한 시나리오다. 영화로써만 보여줄 수 있는 섬뜩한 장면이나 마지막의 반전은 정말 우리나라에도 초기에 저러한 시나리오를 쓸 수 있는 감독이 있었구나 하는 생각을 절로 들게 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영화 [내일을 향해 쏴라]감상 및 분석문 1페이지
    로버트 레드포드와 폴 뉴먼이 콤비를 맡은 명활극, 《내일을 향해 쏴라》. 부치의 호주로 가자는 아이디어를 떠받든 뒤 스페인의 성 밖으로 뛰쳐나오는 두 젊은이들을 보고 있자면 가슴 한편이 뭉클해진다. 이 수작은 현란한 볼거..
  • [영화이론] 60년대 한국영화사 배경 1페이지
    1. 시대적 배경 - 4.19혁명 이후 의원내각제가 시행되면서 한국사회는 혼란시기를 겪게된다. 그틈을 타고 박정희의 5.16쿠데타로 군사정권이 들어서게된다. 이로 인해 영화계도 영화인의 자율권이 사라지고 국가의 강력한 통..
  • 60년대 영화 김기영작 <하녀>의 감상문 2페이지
    <하녀 감상문> 이 영화를 본 후 60년대에 이런 내용의 영화가 스크린을 통해 사람들에게 비추어지는 것을 상상한다면, 보수적인 사회 분위기를 고려해 엄청난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켰을 법하고 느꼈다. 단순화해서 본다면 삼류 드..
  • [60년대 한국영화]“60년대 한국영화의 유약한 남성 캐릭터에 대하여 : <하녀>과 <귀로.. 3페이지
    1. 서론 수업 시간에 보았던 60년대 한국영화 중, 김기영 감독의 <하녀>와 이만희 감독의 <귀로>에 등장하는 남성 캐릭터(더 구체적으로는 남편)를 비교하고자 한다. 이 남성 캐릭터들은 유약하고 무력한 인물들이라는 ..
  • 60년대 한국 영화 9페이지
    1960년대에 한국은 전쟁이라는 아픔에서 조금씩 회복되어가고 있었다. 그 결과 국민들은 정치에 대하여 새삼 다시 생각하게 되었고, 참여정치를 원했다. 이러한 국민들의 의식이 결국은 이승만 정권을 무너지게 하였고, 4.19혁명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영화사] 하녀를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