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료제의 병페

등록일 2003.05.30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Ⅲ.결론

본문내용

관료제란 용어는 중농주의자이며 정치경제학자인 Gournay가 1745년 새로이 만들어 낸 말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 말은 원래 관리가 운영하는 정부와 관리의 과도한 권력을 경멸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19세기 초 유럽에서는 관료제가 명백한 나태와 비능률 때문에, 그리고 관리의 고압적인 태도와 사회생활을 과도하게 규제하고 권력을 남용하는 태도 때문에 때때로 조롱의 대상이 되곤 했다. 관료제의 일 중 많은 부분은 억압적인 성격을 띠고 사회의 나머지 부분에 나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자기 생산적(self-generating)인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예를 들어 Balzac는 관료제를 난쟁이들에 의해 움직여지는 거대한 힘이라고 말했고, Play는 관료제란 관리들이 누구에게도 책임지지 않고 시민들은 아이들이 되어 버리는 행정의 병든 행태 라고 나름대로 간주했다. 이러한 경멸 적인 시각은 관료제의 분석에 중대한 공헌을 하였다고 볼 수 있다.
관료제가 출현한 것은 근대사회에 오면서 사회적 상황이 변화되었기 때문이다.

첫째 과거에 세습적으로 사회적 지위를 나누어주었으나, 산업혁명과 함께 전문화가 이루어 지면서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능이 필요하게 되었고, 또 지위 그 자체가 엄청나게 많아졌고, 둘째, 취업에 있어서 특별한 연줄보다 능력과 같은 보편적인 가치를 중시하는 보편주의가 널리 퍼지게 된 탓이다. 셋째, 업무가 복잡하게 되어 누구나 곧 알 수 있는 규정을 미리 만 들어 놓지 않으면 일을 능률적으로 처리할 수가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