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여가] 인터넷 위에 자리잡은 여가문화

등록일 2003.05.3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디지털 사회에서의 인터넷의 역할
◎ 디지털 시대 문화콘텐츠에서 찾을 수 있는 여가의 긍정적 영향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역사의 흐름 속 인류의 삶에 있어서 전환점이 되는 시기를 이른바 '혁명'이라는 단어로 표현한다. 그래서 구석기 시대에서 신석기 시대로 넘어왔을 때 이를 '농업혁명'의 소산이라 이름 붙였다. 농업을 통하여 정착생활을 시작할 수 있었고 정착생활을 시작으로 부족단위의 '사회'가 형성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렇듯 하나의 작은 부족사회를 시작으로 인류의 문명은 점점 발전해나가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그 발전 속에서 인류는 제 2의 혁명, '산업혁명'에 이르게 되었다. 산업사회에서는 무엇보다 그 나라의 기반산업을 탄탄하게 해주는 공업이 중요시되었다. 그래서 그 공업을 통해 인류는 그들의 문명에 또 한번 효과적이고 급진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었다. 그리고 지금, 제 3의 혁명, '디지털혁명'이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려 하고있다. 디지털시대의 도래에 전 세계적인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류는 1, 2차적 생산과정의 과거사회에서 과감히 탈피할 수 있었던 것이다.
디지털 혁명은 지난 농업혁명이나 산업혁명과 다르게 인간의 인위적인 노력만으로는 부족함이 있었다. 디지털 사회는 무엇보다 빠르고 정확한 정보와 지식의 소유에 주안점을 두었기에 인터넷은 인류의 삶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기에 이르렀다. 이렇듯 예전과 현저히 다른 시대모습에 사람들은 당황하기 시작했고 그 결과 이 디지털 혁명을 이해해보고자 하는 움직임들이 나타났다.

참고 자료

‘디지털 시대와 문화콘텐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