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의 이해

등록일 2003.05.3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 풍수지리의 이해
※ 풍수지리의 긍정 부정적 측면
※ 보고서를 마치고

본문내용

풍수 사상은 우리 민족의 기층적 사상 체계를 이루어 온 수많은 사상들 중의 하나로 신라 이후 우리 민족에게 깊은 영향을 끼친 관념임을 부인할 수 없다. 땅속에 흘러 다니는 생기(生氣)에 감응 받음으로서 흉(凶)한 일을 피하고 복(福)을 받을 수 있는 진혈(眞穴)을 찾는데 그 목적이 있다. 땅 속의 생기가 가장 충만한 곳이 진혈이 되고, 이 진혈을 찾는 것이 풍수의 목적이므로 생기가 머문 곳을 찾는 것이 풍수의 원리라는 논리가 성립된다. 즉 모든 천지의 생기가 땅을 통해서 인간의 행0f불행과 관련하여 활동을 한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땅에는 천지 만물을 생성하는 원리로서의 기(氣)가 있어서 지맥을 통해 인간의 길흉화복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지중(地中)에 있는 생기(生氣)가 바람을 타면 흩어지고 물에 닿으면 멈추게 되기 때문에 바람을 막고 물을 얻는다는 뜻의 장풍득수(藏風得水)라는 말에서 풍수의 어원을 찾을 수 있다. 그러면 풍수에서 물과 바람을 첫손에 꼽는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물은 인간에게 가장 귀중한 물질이고 생존 그 자체이기도 하다. 자연계에 있어서도 물은 필수적이다. 또 바람은 생물의 생활 환경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