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성

등록일 2003.05.3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장. 성의 정체성

2장. 포스트모더니즘의 성
1. 바티이유: 금지와 위반으로서의 성
2. 보드리야르: 소비로서의 성

본문내용

1장. 성의 정체성

성이란 항상 금기시 되고 억압받았다. 그러나 이제는 성이 이제는 인간의 자유와 권리의 문제로 확장되고 특히 이성주의에 대한 저항 상징으로서 수면 위에 등장하게 되었다. 과연 성은 무엇인가? 성의 차이는 존재하는가? 성을 결정하는 것은 유전인가? 아니면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가? 이런 문제는 생물학적 사회학적 철학적 접근이 필요하며 인간의 본질에 대한규명을 통해 접근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우리말에서 섹스(sex)나 젠더(gender) 그리고 섹슈얼리티(sexuality)등을 번역하여 쓸 때 성이라 말한다. 우선 섹스라는 용어는 남녀의 생물학적 차이뿐만 아니라 남녀의 성행위, 성적 쾌락, 친밀성의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이에 반하여 젠더는 성을 사회문화적 조건에서 설명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성을 자연적으로 주어진 것이 아니라 사회화 과정 속에 형성되며. 그 역할이 구성된다는 것이다.
섹슈얼리티는 "성본능과 그것의 만족에 관계된 행동의 총체"를 의미하면 심리학이나 성 과학에서는 "성적 만족의 다양한 형태들 전체"를 의미하기도 한다. 즉 섹슈얼리티는 섹스의 본능적 쾌락과 그에 간한 문화적 관점을 망라한 총체적 맥락에서 파악되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