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고네와 메디아

등록일 2003.05.3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안티고네> 감상문
2. <메디아> 감상문
3. <안티고네>의 인명과 지명
4. <메디아>의 인명과 지명

본문내용

오이디푸스에 이어서 읽게 된 <안티고네>는 여러 가지로 나를 놀라게 했고 자극으로 인한 흥분을 가져다주었다.
우선 역사이야기처럼 테베 공방전의 이야기와 함께 가련한 자매들의 운명을 비추어준다. 크레온과 안티고네의 설전 속에는 여러 가지의 비유와 은유의 말들이 오고간다. 이런 이야기들을 보면 매우 특이할만할 일이 있다. 그것은 세련되고 정돈화 된 단어의 구성이라는 것이다. 희곡으로써의 묘미를 더하기 위해서 소포클레스는 매우 완성도 있는 단어와 서술의 설정을 가미시킴으로써 극으로의 감정이입을 수월히 인도하고 있다.
비극이라 하면, 무조건적인 패닉이라든가 크로테스크적인 일들로 일관하지 않고 매순간마다 정체된 듯 보이면서도 일 진보한 사건의 전개로 읽는 이로 하여금 숨막히는 추리소설을 연상케 한다. 또한 하이몬과 안티고네의 죽음에서 나는 세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이 떠올랐다.
당시의 풍습에 관해서도 새로이 알 수 있었는데, 장례와 결혼식이다. 우선 장례시에는 시체를 덮어야 하며 꿀, 우유 등으로 된 ‘제주’를 시체에 뿌리고 무덤에 안장해야 한다는 것과 결혼 시에는 크레온의 아들인 하이몬이 고모의 딸인 사촌 안티고네와 결혼을 약속하는 등 왕족의 혈통을 중시한 당시의 결혼 풍습이 고려의 왕족내혼 과도 일맥상통해 신기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