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비평] 유종호의 주체적 독자

등록일 2003.05.30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며
2.「주체적 독자를 위하여」
3. '주체적 독자의 부재'에 대하여
4.「시와 수수께끼」
5. 나오며

본문내용

지금 시대에 문학은 이미 죽었다고 이야기하는 사람이 있다. 문학이 인간에게 할 수 있는 역할은 이미 다른 영상매체가 하고 있고, 그래서 문학은 벌써, 혹은 머지않아 죽을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그 말이 사실일지도 모른다. 교과서가 아닌 책을 사본지가 언제인가. 그나마 소설은 좀 낫다. 사실 시집은 웬지 모를 거리감이 느껴지고 사기는커녕 읽기조차 망설여지는 것이 사실이다. 무엇이든지 친절하게 직접 그려 가며 설명해 주는 영상매체가 발달한 오늘날, 언어가 극도로 압축, 생략되어 있는 시를 읽으며 고민하려는 사람이 몇이나 되겠는가. 그렇다면 이러한 현상에 대한 해결책을 우리는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가. 유종호 선생은 이것이 주체적 독자를 키워 내지 못한 우리 문학교육의 탓이라고 지적하며 문학교육의 각성을 촉구한 바 있다. 하지만 교육이 제 자리를 잡는다고 하여 시를 즐기는 독자들이 늘어날 것이라는 것은 그야말로 핑크빛 환상이 아닐 수 없다. 이 글에서는 유종호 선생의 글을 토대로 하여 우리 교육의 문제점과 아울러 우리 문학의 문제점에 대하여 짚어 보기로 하겠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시란 무엇인가? 의 레포트 (A+) 2페이지
    오래전부터 시는 동서양의 구분 없이 인문교육의 중심이다. 조선시대 이래 우리의 가치관을 성립하고 있는 유교에서도 시를 배우는 것이 곧 말을 배우는 것이라 한다. 이러한 시는 언어의 정수이고 시의 이해는 언어의 이해다. 그..
  • 주체적 독자를 위하여 2페이지
    주체적 독자를 위하여 <요약> 동 서양을 막론하고 시는 인문적 전통의 중심부에 자리 잡고 있었다. 동양에서는 시의 도덕적 감화력을 시사하고 넓은 의미의 정서교육적 효용을 인정하였으며, 서양에 있어서도 문학이 인문교육의 중심..
  • [현대시] 시작품론-`주체적 독자`로서의 분석 4페이지
    아카시아꽃 김달진 밤 깊어 혼자 돌아오는 교외郊外의 어두운 산山기슭 외로운 길 얼컥 안기는 내음새 있다 향긋이 젖은 날카로운 향기― 다발 다발 드리운 아카시아 꽃이 석랍石蠟 등불처럼 히부엿이 빛난다. ―청시靑(청..
  • 시란 무엇인가 경험의 시학 - 유종호 17페이지
    1. 주체적 독자를 위하여 동양에 있어서도 서양에 있어서도 사는 인문적 전통의 중심부에 자리잡고 있었다. 그리하여 오랫동안 인문교육의 대상이자 그 훈련의 방편이 되어왔다. 이것은 타당하고도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인간을 언어동..
  • 왕도는 없다-문학교육에 관한 소견 요약 4페이지
    들어가면서 적합한 교사가 드문 환경에서 실시되는 조기 영어교육은 안 하느니만 못한 것이 되기 십상이다. 서투르게 배운 것은 처음부터 아니 배운 것만 못하다는 말은 조기 영어교육에서나 문학교육에서나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문학..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현대비평] 유종호의 주체적 독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