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정세] 최근 동북아 정세와 한반도의 현황

등록일 2003.05.29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21세기를 맞아 동북아에 새로운 경제블록 형성 가능성이 꿈틀거리기 시작했다. 한국, 중국, 일본 등 아시아 3국간 지역 경제협력체 설립 구상이 바로 그것이다. 그동안 일부 학자들 사이에서 이론적으로만 거론돼 왔던 한.중.일 지역경제협력체가 구체성을 띠기 시작한 것이다.
1990년 초반 이후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유럽연합(EU),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등의 지역통합주의(block economy)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외환위기와 같은 경제적 위협을 예방할 구 있는 역내 협력체의 필요성을 절감했기 때문이다.
얼마전 한국, 중국, 일본 정상이 지역경제협력을 위한 공동연구에 합의함에 따라 이른바 동북아 경제협력체 구성 논의가 급진전되고 있다. 동북아 3국의 경제적 보완성, 지리적 인접성, 문화적 동질성 등을 감안할 때 지역협력체로써의 성장잠재력이 큰 것으로 평가된다.
중국의 WTO 가입으로 초래될 세계경제질서 변화에 관심이 모아지는 시점에서 동북아 3국간의 지역협력 논의는 중요성을 더하고 있다. 세계화와 지역통합이 동시에 추진되는 국제질서에 적응하기 위해서 동북아 3국은 경쟁적이기보다는 상호보완을 통한 지역경제의 이익극대화를 추구하는 실리적이면서도 현실적인 접근방식을 도출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도 경제적 이해를 최대한 관철시키기 위해 인접국과의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공동이익 추구를 위한 철저한 사전준비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