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 비비안느 포레스테의 경제적 공포를 읽고..

등록일 2003.05.29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책 한권 다보고 각종 언론 서평과 종합했습니다..부디 도움이 되시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는 지금 위대한 속임수 속에서 살고 있다. 왜냐하면 이미 사라진 세계 속에 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 사실을 인정하려 들지 않을 뿐만 아니라, 세상은 온갖 정책을 동원하여 오히려 그 세계가 영원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시대착오적 사고는, 우리가 가장 신성시하고 있는 노동에 대한 터부를 영원불멸한 것으로 제시하려는 끈질긴 책략에서 비롯되었다. 심지어 우리는 지금 몇 가지 단어의 의미가 사라져 버린 것조차 모르고 있다. 노동이나 실업에 관련된 단어들이 본래의 의미를 잃은 채 다른 의미로 굳어진 것은 사라진 옛 제도가 아직 한 동안은 사회의 응집력을 보존할 힘을 가지고 있는 까닭에 실은 사회의 응집력이 깨어져 가고 있지만, 이런 단어들이 지니고 있는 위압적이고 성스러운 성격을 빌어 이 제도의 잔재물을 보존하기 위함이다. 이렇게 하여 우리의 언어는 점점 더 풍성해져 간다. 오늘날 이 땅 위에는, 한편에는 무능력하기 짝이 없는 사람들이 존재하고 있고 다른 한편에는 그들을 혹독하게 지배하는 자들이 존재하고 있다. 이 지배자들은 수치심이 그것 때문에 고통스러워하는 자들을 결국 희생물이 될 수밖에 없도록 궁지로 몰고 가는 성질을 이용해 그 점을 이용하며 강요하고 있는 것이다.
노동이 지배하는 영역은 경제 영역과 함께 이미 우리들 곁을 떠나 점점 멀어지고 있다.(노동과 노동의 부재) 그런데도 우리는 여전히 이 똑같은 무대 위에서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다. 노동의 장소와 경제의 장소가 하나였고, 수많은 노동자들이 경영자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존재였던 그 세계는 이제 사라져 버렸다. 상류계급에 속해 있는 이 새로운 세계는, 현실에서는 아직 알려져 있지도 않은 새로운 질서 속에 들어가 자리를 잡고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경제에 있어 역사는 중요한가? 2 페이지
    경제에 있어서 역사는 중요한가? 인류의 역사는 생존을 위한 투쟁의 과정으로 점칠 되어 왔다. 간신히 걸음마 수준을 뗀 원시시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 까지 인류의 모든 역사는 곧 인류라는 종의 생존과 번영을 위한 모든 과정을 기..
  • [경영경제]『경제사에서의 학파 비교』 16 페이지
    신경제사학이 설정하는 가설은 과거사실에 반대되는 가정이다. 즉, 과거역사의 비현실적인 모형을 설정함으로써 거꾸로 실제 현실에서 발생했던 사건들의 경제적 효과를 측정하는 것이다. 신경제사학 연구는 1957년 A.H. 콘라드와..
  • 한국 경제사의 이해 7 페이지
    2. 경제사학의 발전과 성격 경제사학의 발달 경제사학은 최근 현저하게 변화하고 있다. 예를 들면 경제사에 대한 관심이 근대에서부터 점점 현대에 가까운 시대로 옮겨지고 있는 것도 큰 변화라고 볼 수 있지만 경제사의 방법론이 ..
  • [경제]한국과 미국 경제사 비교 20 페이지
    ⅰ. 식민지 경제와 경제의식의 변화 (15세기 초∼1789년) 1492년 Columbus는 ‘신대륙`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May Flower를 타고 온 Pilgrim Fathers에 의해 미국의 역사는 시작되었다. 그 후..
  • 한국경제사 16 페이지
    Ⅰ. 들어가며 - 조선 후기 조선 후기의 사회적 경제적 연구는 오늘날 한국의 현실에 맞닿아 있다. 현대 자본주의 체제 내에 살고 있는 우리들이 조선 이후 근대화 과정의 경로 속에서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를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