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예이츠 (yeats)의 시 분석

등록일 2003.05.2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100원

목차

1. Sailing to Byzantium
2. among School Children

본문내용

『 Sailing to Byzantium 』

이 시의 제목으로 되어 있는 Byzantium은 동로마 제국의 옛날 도시로서 지금의 터키의 Istambul에 해당되는 지명이다. 이 시에서 Yeats는 Byzantium을 우리 인간들이 살고 있는 모순, 갈등, 생성, 변화의 자연 세계와 대조가 되는 질서와 조화의 영원 세계, 예술의 세계의 상징으로 쓰고 있다. 이 시는 그의 50세 이후의 작품이니 노경에 처한 그는 더 이상 의존할 수도 기대할 수도 없는 쇠약해져 가는 육체의 세계에 환멸과 경멸의 눈초리를 보내며, 한편 영원한 예술의 세계, 정신의 세계의 비전에 사로잡혀 그 세계에 대한 강렬한 동경의 마음을 쏟고 있는 것이다.
시의 첫머리로부터 시인의 자세는 이미 Byzantium으로 향하고 있다. 즉 그의 육체가 발을 붙이고 있는 일상적 자연 세계를 저쪽으로 바라보며 마음은 영원의 나라를 향하여 배를 저어 가고 있는 것이다. 제1행의 'that'이란 말로써 그 젊은이들의 세계, 육체와 관능의 세계를 멀리 바라보며 이쪽 정신과 이지의 세계로 향하고 있는 시인의 자세가 뚜렷이 보인다. '저 세계' 는 노인들의 세계가 아니고 젊은이들이 관능의 향락을 하는 세계이다. 젊은이들은 서로 팔을 껴안고 즐거워하고, 새들은 나무에서 노래를 한다. 그것들은 모두 영원의 생명이 없는, 살다가 죽어버리는 죽음의 세대들이다. 그것들뿐만 아니라 산란하여 생식하는 연어나 고등어들도 마찬가지이다. 산란기가 되면 연어는 폭포를 오르고 고등어는 떼를 짓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