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문학] 이현보, 맹사성 비교--「江湖歌道」 시조 속에 나타나는 현실인식

등록일 2003.05.29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발표문으로 작성했습니다.
이현보, 맹사성 각 인물 별로 구성되어 있으니
참조해도 될것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본말 - 맹사성과 이현보의 작품세계
▸ 맹사성 연보 및 작품분석◂
1)맹사성 연보(1359-1438)
2)'可憐'한 과거와 '亦君恩'의 현실간극
3)「江湖四時歌」에 나타난 현실인식
이현보의 생애와 작품분석
2) 작품
어부단가(五章)

3. 나오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시조의 기원과 부흥이 고려후기의 문인들에게 있다고 한다면 고불 맹사성은 그 즈음에 지배계층으로 또한 문학의 담당층으로 고전문학 장르인 시조를 창작했다. 하지만 그 작품수가 적어 그 평가가 쉽지 않다. 또한 고려 말기와 조선 초기의 시기를 두루 거친 인물임에 그의 생애를 바라보기에 흥미롭다. 혼란의 시기라면 혼란의 시기일 수 있는 시대에 맹사성 그가 정몽주처럼 지조와 전왕조에 대한 충심을 지킬 것인가 아니면 조선이라는 새로운 왕조에 변절 혹은 새로운 시대로의 모색을 꾀할 것인가의 문제는 ‘강호가도’라 불리는 시조에서 나타나는 현실감각에서 살펴볼 수 있고 그의 연보를 통해서도 답을 찾을 수 있다.
이 발표에서는 15세기 초에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는 ‘강호가도’풍의 초기 시조들을 살펴보고 거의 비슷한 시기를 살았던 맹사성과 이현보의 또 다른 현실인식의 모습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2. 본말 - 맹사성과 이현보의 작품세계

▸ 맹사성 연보 및 작품분석◂

1)맹사성 연보(1359-1438)
본관 신창(新昌). 자 자명(自明). 호 고불(古佛) ․동포(東浦). 시호 문정(文貞). 온양(溫陽) 출생. 1386년(우왕 12) 문과에 급제하여 예문춘추관 검열(檢閱)을 거쳐 전의승(典儀丞)․기거사인(起居舍人)․우헌납(右獻納) 등을 역임하였다.

참고 자료

ꋯ『한국고전문학전집-시조 I』, 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소, 김대행 역주, 1993
ꋯ『속고시조작가론』p.14 , 한국시조학회편, 백산출판사, 1990
ꋯ『한국시조문학론』, 정재호
ꋯ『욕망과 형식의 시학』p.138~147 , 태학사, 김흥규, 1999
ꋯ『조선조의 정치사상』, 평화출판사, 박충석, 1988
ꋯ http://100.naver.com/ ⇒ 검색어 “맹사성”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맹사성의 강호사시가 7페이지
    4. 이해와 감상1)작품의 구조적 특징 각 연의 초장에서는 사계절의 자연적인 특징을, 중장에서는 각 계절을 맞는 인간 생활의 실상을, 종장에 가서는 그 모든 것을 임금의 은혜라고 찬양함으로써 종합하고 결말을 짓고 있다. 그런데, 가을과 겨울의 자연 묘사에서 작가는 쇠락..
  • [한국문학] 맹사성과 14페이지
    맹사성 1360(공민왕 9)~1438(세종 20), 고려말∼조선초의 문신. 본관은 신창. 자는 자명(自明). 호는 고불(古佛), 시호는 문정, 고려 수문전제학 희도(希道)의 아들이며 명장인 최영(崔瑩)의 손녀사위이다. 온양출신으로 1386년(우왕 12)에 문과에 을과로..
  • 이현보의시조 3페이지
    ★이현보 (李賢輔, 1467 ~ 1555) 조선중기의 문신이며, 시조작가이다. 본관은 영천, 호는 농암이며 세조 13년에 태어나 명종 10년에 89세의 일기로 세상을 마쳤다. 이현보는 태어나면서부터 기지가 뛰어나고 골상이 비범하였다. 젊은 시절에는 사냥을 좋아하였고 학..
  • [국어국문] 농암 이현보의 시조 8페이지
    - 유명 : 오히려 밝아짐- 암전 : 바위 앞- 모수모구 : 아무개 물과 아무개 언덕--------------------* [주제] : 치사 한정 * 농암 이현보 '치사한정가' * [감상] : 초장의 '농암'은 작자 고향의 큰 바위를 가리킨다. 그 바위 위에서 내려다 ..
  • 농암 이현보 작가론 18페이지
    2. 작품 분석1) 농암가聾巖 (농암)애 올라보니 老眼 (노안)이 猶明 (유명)이로다.人事(인사)이 變(변)한들 山川(산천)이 똑 가샐가巖前(암전)에 某水某丘(모수 모구)이 어제 본 닷하예라.농암에 올라보니 노안이 유명이로다.인사가 변한들 산천이야 가실까.암천의 모수모..
  • 연재 / 청백리 ( 5 ) : 「 황희 , 맹사성 , 최윤덕 」 편 13페이지
    대한지방행정공제회 지방행정 관리과
  • 농암 이현보의 가곡 (A Study on Lee Hyun bo's Kagok) 27페이지
    연민학회 연민학지 조규익(Kyu Ick Cho)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