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레포트

등록일 2003.05.29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 신문학사조사
2.한국문학사
3.한국문학통사
4.한국현대문학사
5.조선문학사

본문내용

이 책은 근대의 시작부터 책이 쓰여지기까지의 문학사를 4개의 시기로 나누고 있으며, 서론에서 근대의 기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우선 근대를 설정하는 데 있어서 갑오경장을 그 기준으로 삼고 있다. 갑오경장 이후를 근대로 보는 것이다. 갑오경장을 기준으로 삼는 근거는 법적으로 신분제가 철폐되었다는 점과 자본의 축적이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첫 번째 시기는 신문학의 태동기이다. 신문학의 태동기는 1910년대의 문학을 지칭하는 시기로 역술, 번안소설, 창가, 신시등이 유행하던 번안과 창가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그 이후에 개화사조와 신소설이 등장하고, 계몽문학으로 이어진다.
두 번째 시기는 초기의 신문학이 나타난 시기이다. 이 시기는 다시 여러 사조에 의해 나뉘어 진다. 먼저 신문학의 탄생에 대해서 이야기되어 지고 있는데, 신문학은 민족주의와 이상주의라는 사조에 의해 탄생된다. 이 시기의 대표적 작가로는 최남선과 이광수가 있고, 근대의 요건이 될 수 있는 자유연애의 구가가 문학 작품에서 나타나는 것이 그 특징이다. 다음으로 1919년 창조(창조)라는 동인지에서 근대 문예 사조가 처음으로 등장하게 된다.
이 시기를 시의 동인시대로 명명하고 있으며, 1920년대에 근대 문예 사조가 주류를 이루며 문예부흥기를 이루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