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성의 정치

등록일 2003.05.29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나름대로 신경 많이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1장 성의 언어
2장 성의 고안
3장 성차의 의미
4장 다양성의 도전
5장 성과 정치
6장 사적 쾌락과 공적 정책

본문내용

성 정치sexual politics라는 개념이 등장한 것은 1920-30년대 무렵 라이히같은 인물의 저작을 통해서였다. 그러나 성 정치라는 관념이 중심적 위치로 부상하게 된 것은 1960년대라고 할 수 있다. 1970-80년대 초반 신우익 세력의 개입으로 성 정치는 더 이상 좌파나 진보집단에 한정되지 않게 되었다. 성은 여러 정치세력들의 새로운 전선이 되었다. 성 정치는 성의 위기로부터 발생하였지만 동시에 위기가 심화되는 데 기여하기도 하였다.
성에 대한 전통적 가치들이 쇠퇴함에 따라 공백이 남겨졌으며 우리는 성의 의미와 역할에 대하여 확신할 수 없게 되었다. 행위나 신념에 있어서 다원성의 문제에 대한 사회적 혼란이 일어났고 성적 성정치sexual sexual politics는 주류 정치학에서 은폐되고 주변화되었던 쟁점들을 부상시켰다. 급격한 사회변동에 직면하여 과거의 ‘황금시대’로의 회귀를 주장하는 이들은 전통적 가치에 대한 집착을 나타낸다. 그러나 빅토리아 시대 역시 위기와 분열로 점철된 시기였으며 황금시대라고 부를만한 실재적 모델은 존재하지 않는다. 과거에 대한 준거점은 현재를 판단할 척도를 제공하고 지난 현실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불만족을 설명하는 역할을 한다. 60년대 쾌락주의에 대한 자유주의의, 그리고 여성의 성 노예화에 대한 도덕적moral 여성해방운동의 비난은 모든 변화를 한 시기에 집중하고 또 그 시기의 변화를 단선적으로 파악하는 과거의 신화에 근거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