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사회] 인구 사망력

등록일 2003.05.29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는말

2. 차별 사망력과 관련한 사망의 원인
- 성별 차별사망력
- 사회계층에 따른 차별사망력
- 교육수준별 사망력의 차이
- 도시 거주자와 농촌거주자의 차별사망력
- 결혼상태에 따른 차별사망력

3. 우리나라의 사인과 사망력 변천

본문내용

사망 자체는 생물학적인 현상이지만 사망의 원인은 그 사회의 경제적·사회적 여건과 영양상태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사망의 원인에 관한 연구에서 주된 관심사는 주어진 사회의 보건수준, 생활정도, 생활환경이 사망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조사하는 것이다.
사망의 가능성은 나이, 질병 및 환경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또한 의료시설이 개선되면 병에 걸리는 확률이 높아져도 사망수준은 떨어지게 된다. 결핵이나 폐렴이 사망의 주요 원인인 사회와, 고혈압이나 심장병이 사망의 주요 원인이 되는 사회를 비교해 볼 때, 두 사회의 생활수준은 상당히 차이가 날 것이라는 점을 쉽사리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에 들어오면서 선진사회에서는 출생과 관련된 상해, 신장염, 결핵 등에 의한 사망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반면에 퇴행성 질환(주로 심장병, 혈관계 질환, 암)이나 간경화증, 당뇨병, 자살 등이 중요한 사인으로 등장하고 있다. 반면에 개발도상국에서는 결핵, 기관지염 등 전염성 질환 및 기생성 질환으로 인한 사망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의 인구구조와 영양상태의 차이에서 기인한다고 풀이할 수 있다. 다시 말하자면, 노년층의 인구비율이 높은 선진국에서는 일반적으로 노년층에서 많이 발병되는 퇴행성 질환이 주요 사인이 되고 있는 반면에, 젊은 연령층이 많은 개발도상국에서는 공공보건시설도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못하고 또한 영양상태도 좋지 못한 까닭에 전염성 및 기행성 질환이 주요 사인이 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