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의 역사] 1950년대의 패션

등록일 2003.05.2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

목차

1. 사회적 배경

2. 문화 및 예술사조

3. 패션 경향
(1) Womenswear
(2) Menswear
(3) Young Fashion

4. 대표적 디자이너

본문내용

1. 사회적 배경

2차 세계대전 이후, 유혐은 정신적으로나 물질적으로 재생을 위한 힘을 필요로 했으며, 전세계는 초강대국인 미국과 소련을 양대 축으로 하는 이념 대립, 이른바 냉전의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그 결과, 자유민주주의 국가권에서는 미국이 경제, 문화를 비롯한 모든 면에 있어 선두권을 쥐게 되었다. 그런 미국의 당시 모습을 살펴보면, 쓰고 버리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는 소비주의 풍조로 인한 1회용품의 사용이 증가하였고, hollywood 영화의 영향으로 영화배우 스타일이 10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다.

이 시기부터 젊은이들은 패션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만한 재정적 능력을 소유하게 되었고, 가정 내의 분위기도 점차 아이들 중심으로 변해갔다. 그렇게 되자, 이들을 대상으로 한 레코드, 화장품, 잡지, 그리고 주니어 패션 등이 등장하였다. 사회 전반에 걸쳐서는 남성과 여성에게 새로운 역할 능력이 부여되었고, 새로운 직업이 생겨났으며, 새로운 발명으로 인한 여러 가지 매체가 나타나기도 했다. 이 외에도 미국 전역에 걸쳐 인구변동이 나타났으며, 연예인 및 스포츠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였다.

한편, 과학에 있어서는 1957년 소련이 최초로 인공위성의 발사 실험을 하여 미국의 과학계를 고무시켰다., 그리고, 경제적으로는 대량 마케팅과 유통 경제의 영향력이 증가하였으며, 사회변화 및 기술변화의 속도가 점점 빨라져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