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의 역사] 1940년대 패션 (실용주의 패션의 진원 , 제2차 세계대전)

등록일 2003.05.2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

목차

1. 사회적 배경
1) 제2차 세계대전(1939-1945)
2) Utility Cloth -의복 스타일의 단순화, 축소화
3) 모우드 중심지로써 미국

2. 문화 및 예술사조
영화 속의 의상(mode in film)

3. 패션경향

4. 패션의 흐름
연도별 패션 동향

본문내용

1. 사회적 배경

1) 제2차 세계대전(1939-1945)

1939년 9월 1일 독일이 폴란드를 침공함으로써 제2차 세계대전이 일어났다. 제2차 세계대전은 1차 세계 대전에 비해 더 가공할 무기가 사용되었고 역사상 거의 유례가 없는 전 세계적인 전쟁이었다. 전쟁 중에는 물자도 귀하고 가격은 폭등하여 경제는 침체 상태에 빠졌으며 모든 것을 아끼고 절약하여 재생시키려는 풍조였다. 전쟁으로 많은 일손이 필요하게 되자 여성들은 군에 입대하거나 군수물자를 만드는 공장에서 일을 하게 되는 등 사회참여가 확대되었다.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에 따라 바지 차림이 보편화되었으며 작업복 형태의 의복을 입게 되어 옷차림에 대한 낡은 관습으로부터 탈피하게 되었다. 교통기관이 급속한 발달을 하였고 전쟁 중에 개발된 인조섬유와 천연섬유가 교직 되어 인기를 끌었다.

2) Utility Cloth -의복 스타일의 단순화, 축소화

1941년 영국에서는 무역청에 의해 utility cloth에 대한 규정을 발표했다. utility cloth는 옷감을 절약해서 만들 수 있는 간단한 디자인의 의상을 말한다. 이 유틸리티 크로스의 규정에 의해 민간인들은 각각 20개의 배급권을 발급 받았고, 주어진 배급권으로만 의복을 충당할 수 있었다. 더구나 이 규정은 모든 의류 생산업자들에게 각 종류의 의상마다 정해진 양만큼의 직물만 사용하도록 했으며, 한 의류회사가 1년에 50스타일 이상 생산해 내는 것을 금지했다. 의복에 대한 국가적 통제는 2차대전중 영국의 패션 산업을 발달시키는 요인이 되었다. 국가에서 의복의 생산과 가격을 엄격하게 통제하였으므로 의류 제조업자들은 직물 선택과 의류제조방법의 개선에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여 생산공정의 기계화, 노동력의 효율화, 원가계산등 패션산업에 있어서 경영능력이 발달하게 되었다. 소비자들은 최소의 가격으로 품질이 좋고 질긴 기성복을 원하여 기성복의 품질향상과 제작기술의 발달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었다. 패션 규제는 미국에서도 일어났는데 의류판매 가격을 통제하고 스타일을 제한하였으며 예를 들어 위로접어올린 커프스, 이중으로된 요크, 넓은 허리띠, 덧붙인 포켓, 코트에 붙이는 후드등은 못하게 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