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 의학] 이브의 일곱 딸들을 읽고

등록일 2003.05.29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도시에 사는 설인의 친척

1991년 9월 19일. 이탈리아 쪽 알프스 산맥 중 얼음이 녹아 가는 도랑에서 벌거벗은 남자의 시신 일부가 발견되었다. 처음에는 알프스 산맥에서 조난당한 등산가인줄 알았지만 사체 옆에서 발견된 도구가 오늘날의 것이 아니었다. 선사시대의 도끼와 자작나무 껍질로 만든 그릇이 그것이었다. 이 설인은 5,000년에서 5,350년 정도 오래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이 설인으로부터 DNA를 추출하기 위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이 연구 결과 주목받은 것은 유골에서 DNA를 얻었다는 것이 아니라 설인에게서 추출한 DNA 와 현재의 유럽 인에게서 채취한 DNA 의 염기서열이 동일하다는 것이다. 그 후 십년의 연구 결과, 유럽에 사는 거의 모든 사람들은 아주 오랜 과거에 살았던 일곱 명의 여자 중 한사람과 유전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저자는 이들 일곱 명의 여자들의 이름을 우설라, 제니아, 헬레나, 벨다, 타라, 캐트린, 재스민 이라 이름을 붙였다.
유골에서 DNA를 추출하는 방법을 설명해 주고 있는데, 이는 두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어떻게 DNA를 추출할 것이며, 그리고 DNA의 어떤 부분을 증폭반응에 이용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DNA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수산화아파트염 <수산화아파트염은<<Ca10(PO4)6OH2>> 뼈 속에서 칼슘과 인산을 저장하는 주요 염이다> 과 DNA 가 결합되어 있는 상태에서, 칼슘으로부터 DNA를 유리시켜야 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