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대한민국사

등록일 2003.05.2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 책이 저한테는 너무 거부감이 일어나는 책이었습니다.
그래서 읽고 싶지 않았고, 그런 내용을 담고 있는 보고서가 없어서 제 나름대로 쓴겁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바야흐로 지금의 시대는 세계화시대라고 말한다. 대한민국이라는 국가가 아니라 일본과 중국, 더 나아가 여러 나라와 공존하며 살아가야 하는 시대이다. 중국이 아직 공산주의라는 이념을 버리지 않았지만, 자본주의를 받아들여 거대한 경제대국이 되어가고 있다. 이렇듯 한 나라가 과거의 것에 집착한다면 곧 도태될 것이다. 과거에서 배울 건 배우고, 버릴 건 버리고 앞으로의 일에 몰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는 점에서 볼 때 역사를 배우는 것 같다.

이 책을 읽고 난 뒤, 많은 생각과 새로운 점을 느꼈다. 처음에는 많은 거부감이 일어나서 주위 친구들과 책의 내용에 대해 질문하곤 했다. 그리고 머리말들을 여러 번 읽은 결과 아직도 거부감은 없어지지 않았지만 조금은 이해할 수 있었다.
세상에는 많은 지식이 흘러 다닌다. 거기에는 잘못된 것과 올바른 것들이 있다. 이 책을 보면서 그런 지식들에 깊이 생각하는 기회를 준 것에 대해 고맙게 생각한다.

우리가 추구하는 것이 단일민족인가? 그리고 우리의 역사는 단일민족을 추구해 오고 있었나? 그것이 단군신화와 이어지는가?
내가 위에서 말했듯이 세계는 하나로 통합되어 가고 있다. 단일민족이라는 이념은 방해물만 된다. 우리의 역사는 단군신화의 단일민족이라는 극단적 민족주의로 이어져 왔다. 하지만 시대가 지나면서 이런 단일민족주의는 점차 살져 가고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541자 독후감]친일파에 관한 명상을 읽고(친일 청산의 어려움과 필요성) 1 페이지
    친일파는 지금까지 권력을 쥔 채 살아있다. 해방 후 미군정은 숨죽이던 친일파를 등용했으며, 한반도 정치지형이 민족 대 반민족에서 좌우대립의 구도로 재편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친일에 대한 연구는 친일의 사회적 영향으로 확대되지..
  • 한홍구의 `대한민국사3` 요약 및 감상 7 페이지
    1. 똑바로 살아라 - 변절의 역사, 변질의 역사 01 죽은 지 25년이 넘은 박정희는 정치사회에서 다시 화두 되고 있다. 왜 박정희는 2005년에 다시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는가? 역설적으로 박정희를 무덤에서 불러낸 것은 ..
  • 한홍구의 `대한민국사4` 요약 및 감상 7 페이지
    01 한국전쟁이 발발한 지 한달 뒤인 1950년 7월 26일부터 3박 4일 60여 시간에 걸쳐 평범한 농촌 사람들이 학살당했다. 노근리 사건이 세상에 알려진 건 1999년 9월 29일에 미국 연합통신이 이 사건을 보도한 다음부..
  • 대한민국사2 서평 4 페이지
    “썩어빠진 대한민국이 / 괴롭지 않다. 오히려 황송하다. 歷史는 아무리 / 더러운 歷史라도 좋다 / 진창은 아무리 더러운 진창이라도 좋다 / 나에게 놋주발보다도 더 쨍쨍 울리는 追憶이 / 있는 한 人間은 영원하고..
  • 한홍구, 대한민국 史 3 감상문 5 페이지
    대한민국 史 3 감상문 너무 재미있게 읽은 책은 막상 감상문을 쓰려고 하면 할 말이 없는 법이다. 지루하다 싶어 대충대충 넘긴 책들은 인상 깊은 구절이 딱 쓰기 좋을 정도로 기억에 남는데, 읽는 내내 푹 빠져 읽다 보면 나중..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