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가이아와 하느님 독후감

등록일 2003.05.29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연세대학교 전현식 교수님의 가이아와 하느님 레포트입니다. 점수는 만점을 받았었구요^^ 열심히 쓴 레폿이니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바빌로니아 창조 이야기는 늙은 신들과 젊은 신들 사이의 세대간 갈등과 새로운 국가들의 오래된 국가와 마을들에 대한 정치적 정복을 묘사하는 갈등, 그리고 이러한 질서에 정기적으로 대항하여 일어났던 사회적이며 자연적인 무질서한 힘들을 제지하기 위한 정치적 통제 기구와 땅과 물의 통제 기구를 갖추며 조직하는 데서의 갈등을 나타낸다. 그래서 초기 창조 이야기들을 개정하여 만든 <에누마 엘리시>는 바빌로니아 도시와 그 도시의 신인 마르둑이 첫 번째 바빌로니아 왕조 시대 동안에 다른 도시 국가들을 지배한 것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었다. 즉 하나의 창조 이야기가 우연히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어떤 면에서는 계획적으로 만들어져서 실제의 사건들과 많은 연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이 이야기들을 통해 우리는 몇 가지 사실을 추측해 낼 수 있다. 새롭게 지배권을 획득한 바빌로니아 도시 국가의 지배자들은 자신들이 세계보다 먼저 존재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즉 초기 국가들을 통해서 지금의 권력 세대인 자신들이 나타났다는 것을 인정했다는 것이다. 이것은 기독교에서 하나님이 말씀으로 모든 것을 창조하시고 맨 처음부터 존재하신 것과 비교해보면 차이점이 더 잘 느껴진다. 또한 티아맛의 절대 권력을 통해서 최초의 사회는 모권 사회였다는 것과 마르둑이 티아맛을 이김으로써 부권사회로 넘어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압수가 티아맛과 한 몸이었다는 것은 단성 생식을 말해주지만 이 단성 생식은 마르둑이 죽은 물질로부터 우주를 만드는 데에서 장인은유로 이전하게 된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